본문 바로가기

◐ 수원특례시의 종합/*수원특례시 소식 기타

수원시, 문화도시 조성 연계사업 첫발위한 발족식

수원시, 문화도시 조성 연계사업 첫발위한 발족식

배태식기자 news@seoulilbo.com

승인 2021.06.22 10:28

‘수원시 문화도시 행정협의체’ 구성 발족식 개최

(배태식 기자) ‘수원시 문화도시 행정협의체’는 22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발족식을 열고, 첫 걸음을 뗐다.

(배태식 기자) ‘제3차 예비문화도시’로 지정된 수원시가 조성 관련 연계사업을 발굴하고, 시민 제안 검토를 위한 ‘수원시 문화도시 행정협의체’를 구성했다.

‘수원시 문화도시 행정협의체’는 22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발족식을 열고, 첫 걸음을 뗐다.

행정협의체는 문화도시 조성 관련 정책 공유, 연계사업 발굴, 문화도시 조성 관련 시민 제안 사업에 대한 타당성 검토, 문화도시 조성계획 수립‧보완‧실행을 위한 유기적 협조, 문화도시 조성사업과 주요시책(도시재생‧관광특구 사업 등) 연계‧조정 등 역할을 한다.

행정협의체는 문화도시 조성사업이 완료될 때까지 1년에 2차례 정기회의를 열고, 협의할 사안이 있으면 수시로 임시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수원시는 지난해 12월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정하는 ‘제3차 예비 문화도시’ 대상지로 선정돼 예비도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서면·현장평가, 성과발표회 등을 바탕으로 문화도시 지정 심의를 하고, 12월 말 ‘법정문화도시’를 지정한다.

수원시는 2019년 12월 수원시의 문화 정체성을 찾는 시민협의체인 ‘문화도시 시민정담회’를, 올해 5월에는 문화도시사업의 지속성을 확보하기 위해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수원시자원봉사센터 등 수원시 6개 협업기관이 참여하는 ‘기관협의체’를 발족한 바 있다.

조청식 제1부시장은 “지역의 다양한 문화 가치를 재 발굴해 문화 도시로서 콘텐츠를 제시해야 한다”며 “주민의 참여가 기반이 된 지역 공동체 문화를 도시의 지속가능한 성장 동력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배태식기자 news@seoulilbo.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