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지역_서울 경기 및 지방의 종합/*❼김동연 경기도지사

'3차 공공기관 이전' 번복 없다… 이재명 지사, 추진 의사 재천명​

'3차 공공기관 이전' 번복 없다… 이재명 지사, 추진 의사 재천명

기자명 황호영 입력 2021.04.15 21:04 수정 2021.04.15 21:47

"이전대상 임직원·주민 반발 안다… 공동체 위해 개별이해 양보해야… 최대한 공정하게 이전하겠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5일 경기도의회 임시회에 참석해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경기도청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4일 ‘제3차 경기도 공공기관 이전 계획’에 대해 "최대한 공정하게, (기관별) 효율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이전하겠다"고 언급하며 추진 의사를 재천명했다.

지난 9일 경기도공공기관노동조합총연맹(경공노총)과 지역 주민들이 수원지방법원에 공공기관 이전 계획 집행정지 가처분을 신청(중부일보 4월 12일자 3면 보도)한 지 6일만에 입장을 낸 것이다.

이 지사는 15일 열린 제3차 본회의 도정질의에서 기관 이전 공모 추진 사안을 묻는 전승희 도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의 질의에 "(3차 공공기관) 이전 대상 임직원과 지역 주민들의 반발을 모르는 바 아니다"라면서도 "공동체를 위해 개별적인 이해관계는 양보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2월 17일 이 지사는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주택도시공사(GH), 경기신용보증재단 등 ‘빅3 기관’을 포함한 산하기관 7 곳을 동북부지역으로 이전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해당 지역이 환경·군사규제 중첩으로 ‘특별한 희생’을 감내해온 만큼 주요 기관 이전이라는 ‘특별한 보상’이 뒤따라야 한다는 판단에서다.

이후 경공노총과 이전 대상 기관이 집중된 수원지역 주민들은 사전에 협의되지 않은 이전 계획으로 기관 구성원과 주민 기본권을 침해하고 있다며 반발에 나섰다.

반면, 경기동북부지역 지자체장과 도의원들은 일제히 환영 의사를 표시, 지난 12일 마감된 이전 기관 지자체 공모에서 최대 11:1의 경쟁률이 형성됐다.

이 지사는 "국가 안보와 수도권 상수도 문제를 위해 희생을 치르고 있는 북동부지역은 불균형발전에 대한 상실감이 많은 상태"라며 "지역별 이해관계가 엇갈리고 해당 기관 임직원 입장에서는 난처할 수 있지만 ‘공정한 균형발전’이라는 대의에 동의해줄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 지사는 이전 기관별 심의기준을 마련해 공정한 기관 이전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지역간 균형발전 효과와 기관별 사업 연관성 및 지역 접근성, 도정 협력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심사기준을 만들어 이전 지역을 선정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황호영기자

페이스북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