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수원특례시의 종합/-수원이야기(주변...

[유문종이 전하는 1월 15일(금) 수원이야기 509]

[유문종이 전하는 1월 15일(금) 수원이야기 509]
 
1. 수원시민과 함께 기억하고 싶어 고인이 되신 두 분을 소개합니다. 한 분은 전 수원시장이셨던 심재덕시장님이시고, 한 분은 87년 민주화운동의 불을 지폈던 박종철 열사입니다. 두 분 모두 어제가 기일이었습니다.
 
2. 미스터 토일렛이란 별명을 갖고 계신 심재덕님은 수원시 초대와 2대 민선시장으로 지금의 수원시를 만드신 분입니다. 지방자치가 시작되는 초창기에 오직 수원발전과 시민만을 바라보시고 수원시의 백년대계를 세우셨습니다. 12년이 지났어도 그리움은 더욱 커져만 가네요.
 
3. ㈔미스터토일렛심재덕기념사업회는 별도의 추모식은 열지 못하고 추모영상으로 대신한다며 5분 정도 영상을 유튜브에 올렸습니다. 주말에 시간 내어 이목동에 있는 해우재도 가보시고, 영상도 감상하시길 바랍니다. 천국에서 고인께서 시민에게 보내는 신년인사도 있습니다.
 
4. 영화 1987을 보신 분은 박종철열사를 생생히 기억하시겠지요. 1987년 1월 당시 서울대 언어학과 학생이었는데, 경찰의 무자비한 물고문으로 사망했지요. 남영동 그 고문 장소에는 민주인권기념관이 지어져 민주주의로 가는 희망을 다음세대에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5. 분리수거를 잘 해도 지구에게 덜 미안해집니다. 음료와 생수를 담았던 투명 페트병은 다른 페트병과 구분하여 분리수거해주세요. 내용물을 깨끗이 비우고 라벨을 제거한 후 압착하여 뚜껑을 닫고 배출해주세요. 어렵지 않지요?
 
6. 투명 페트병은 다시 페트병으로 만들거나 섬유 또는 부직포로 만들 수 있는 고품질 재활용품인데 그동안 혼합 배출되어 재활용도가 떨어졌고요. 지난 연말부터 아파트단지를 중심으로 시작되었으나, 이후 단독주택가에서도 실행할 예정이라고 하니 꼭 관심 가져주세요.
 
7.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원시협의회가 큰 상을 받으셨군요. 협의회 조철상 회장님이 민주평통 의장상을 받았다고 합니다. 의장이 대통령이시니 대통령께서 주시는 표창장을 받으신 거네요. 최은식 고문과 김경목 자문위원도 개인 표창을 수상하였다니 모두 축하합니다.
 
8, 경기도에서 진행하는 2021년 민간단체 수질보전활동 지원사업에 참여하실 단체는 참고하세요. 신청기간은 18일부터 2월 15일까지이며, 수원시청 수질환경과(228-2551)로 가시거나 등기우편으로 접수하세요. 코로나19 관련 대응 계획을 꼭 넣어야 합니다.
 
9. 수원시청소년재단 이사장 후보자를 공개 모집합니다. 청소년사업에 경험이 많고 관심이 있으신 분은 19일부터 23일까지 재단 경영지원실(218-0482)로 가시거나 sgmarie@syf.or.kr로 이메일 접수하세요.
 
10. 도심재개발 현장인 인계동, 세류동, 지동을 발로 다니며 살펴보고 작업하여 만든 작품들을 인계동 2001 아울렛 뒤에 있는 한샘갤러리에서 17일까지 전시하니 주말에 꼭 들려보세요. 전시 관련 문의는 이오연 작가님(010-9014-6147)께 해보세요.
 
[숫자로 읽는 수원이야기 395]
 
행정안전부 인구통계에 따르면 2020년 인구감소 15개 시,군,구 중에서 수원시가 아홉 번째로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19년과 비교하여 20년에 8,387명이 감소하였지요. 인구 20만 이하 도시에서 이정도 숫자면 큰 의미를 갖겠지만, 수원시는 재개발로 인한 일시적 이동임을 잘 알고 있으니, 전국 통계가 갖고 있는 한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원이야기, 혼자만 보지 마시고 #이웃에게 널리 #알려주세요.
마음껏 #공유 #퍼나르기 #소상공인 #응원 #선결제운동 #동참
#수원시민 #모두의 #이야기입니다. #시민참여 #주민자치 #2049 #수원시 #100주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