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수원특례시의 종합/*수원특례시 소식 기타

[유문종이 전하는 12월 18일(금) 수원이야기 491]

[유문종이 전하는 12월 18일(금) 수원이야기 491]
 
1. 이번 한주간은 어떠셨나요? 여전히 쉽지 않은 현실입니다만 서로를 격려하며 생활하셨겠지요. 힘들고 어려울수록 가족과 이웃의 소중함을 알게 됩니다. 함께 일하는 직장 동료나 친구들의 따뜻한 말 한마디가 큰 힘을 주고요. 받은 만큼 나누어 주시길 바랍니다.
 
2. 오늘 출근하시면 반갑게 인사를 전해보세요. 마스크로 가려져 있지만 환하게 웃으며 손 흔들어주면 누구라도 즐거워 할 겁니다. 주말에는 자주 못 만나는 친구나 멀리 떨어져 있는 부모님께 전화 한 통화 해보세요. 여러분이 더 위로받고 행복해 질 겁니다.
 
3. 주민자치센터에서 많은 주민들이 다시 모여 북적대는 모습을 상상해봅니다. 잠시 쉬어가는 일상이지만 머지않아 다양한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들이 재개될 수 있을 겁니다. 조원2동에서 자치센터 프로그램 강사를 모집합니다. 228-5633로 문의하고 신청하세요.
 
4. 자치센터 강사는 관련 분야 자격증이 있거나 강의 경험이 풍부해야 하겠지요. 담당자 이메일(bromide@korea.kr)로 20일까지 서류를 제출하세요. 조원2동은 대부분의 주민이 한일타운 아파트에 거주하지요. 센터도 단지 안에 있어 특이합니다.
 
5. 오늘 13시부터 수원시 유튜브 채널에 들어가 보세요. 오지탐험가 도용복의 온라인 강연과 라클라쎄의 해설이 있는 클래식 음악공연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음악을 품은 여행콘서트라고 하네요. 251-0321~3으로 문의하세요.
 
6. 코로나19 확진으로 돌볼 사람이 없는 반려동물을 수원시 임시보호소에 맡기세요. 주인이 완치하고 돌아올 때까지 보호하며 비용은 본인이 부담하셔야 합니다. 기억하셨다가 이용하실 일이 생기면 동물보호방역팀, 228-3317로 문의해보세요.
 
7. 권선구청 사회복지과(228-6403)에서 2021년 장애인보조기기 수리지원 사업에 참여할 보조기 수리업체를 찾고 있습니다. 31일까지 구청으로 가시거나 우편이나 팩스로 서류를 제출하시길 바랍니다. 궁금하신 점은 먼저 전화로 문의하세요.
 
8. 장애인 보조기기 수리 지원 사업은 구청별로 수리업체를 선정하여 실행하고 있습니다. 영통구청에서도 이 사업에 참여할 수리업체를 찾고 있습니다. 24일까지 우편이나 직접 가셔서 신청하세요. 문의는 228-8433으로 하세요.
 
9. 지방자치법이 전부 개정되었지요. 전체 내용이 전부 개정된 것은 무려 32년 만의 일입니다. 인구 100만 이상 도시는 특례시가 되었으며, 지방의회에 전문 인력이 배치되고, 의회 직원에 대한 인사권을 의회 의장을 갖도록 하여 지방의회의 역량과 독립성을 강화했습니다.
 
10. 자치법 개정으로 지방자치단체 구성 방식을 주민이 투표를 통해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금처럼 시장과 시의원을 뽑을 수도, 시의원만 뽑고 의회에서 시장을 선출하는 방식도, 전문 행정가를 공채할 수도 있습니다. 수원시는 어떤 방식이 좋을까요?
 
[숫자로 읽는 수원이야기 377]
 
수원시에서 통장님이 가장 많이 계신 동은 서둔동입니다. 59개 통이 있으니 59명의 통장님이 계시겠지요. 물론 결원이 생길 수 있어 59명이 항상 활동하시는 않겠고요. 다음으로는 평동이 54개 통, 인계동이 52개 통, 율천동이 50개 통이 있습니다. 주민들을 위해 봉사하시는 통장님들을 응원합니다.
 
#수원이야기, 혼자만 보지 마시고 #이웃에게 널리 #알려주세요.
마음껏 #공유시거나 퍼 나르기 하세요.
#수원시민 #모두의 #이야기입니다. #시민참여 #주민자치 #2049 #수원시 #100주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