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수원특례시의 종합/*수원특례시.이슈 등

수원시 '긴급차량 우선신호 시스템' 구축…'골든타임' 두배 확보

수원시 '긴급차량 우선신호 시스템' 구축…'골든타임' 두배 확보

송고시간2020-04-27 14:00

김인유 기자

1㎞ 평균 이동시간 200초→87초로 단축

(수원=연합뉴스) 김인유 기자 = 경기 수원시는 27일 구급차량의 응급환자 이송시간을 줄이기 위해 '긴급차량 우선 신호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수원시 '긴급차량 우선신호 시스템' 개념도

(수원=연합뉴스) 경기 수원시는 27일 구급차량의 응급환자 이송시간을 줄이기 위해 '긴급차량 우선 신호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긴급차량 우선 신호 시스템은 구급차량이 응급환자를 병원으로 이송할 때 수원시도시안전통합센터에서 구급차량 위치를 GPS(위성항법장치)로 추적해 신호등에 걸리지 않고 통과할 수 있도록 녹색신호를 자동으로 부여한다. 사진은 시스템 개념도. 2020.4.27 [수원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hedgehog@yna.co.kr

긴급차량 우선 신호 시스템은 구급차량이 응급환자를 병원으로 이송할 때 수원시도시안전통합센터에서 구급차량 위치를 GPS(위성항법장치)로 추적해 신호등에 걸리지 않고 통과할 수 있도록 녹색신호를 자동으로 부여한다.

구급차량에 센터가 자체 개발한 앱('골든타임')을 설치한 스마트폰을 장착하면, 이 스마트폰이 센터에 GPS 신호를 보내고, 병원까지 이동하는 최적의 길을 안내한다.

수원시가 국토교통부 보조공모사업에 선정되면서 확보한 국비와 시비 등 29억원을 들여 시스템을 개발하고 구축한 뒤 올 3월 시범운영을 했다.

관내 10개 지점에서 아주대병원과 성빈센트병원까지 시스템을 적용한 결과 구급차량의 1㎞ 평균 이동시간이 56.3%나 단축됐다.

시스템을 적용했을 때의 평균 이동시간은 87초(1분27초)로 미적용시 이동시간인 200초(3분20초)보다 113초(1분53초)가 빨랐다.

특히 수원시 영통구 망포동 현대아이파크1차 아파트에서 아주대병원까지 5.6㎞를 시스템 적용을 받아 구급차량을 운행했을 경우 9분 8초만에 도착했다. 지난해 11월 실제 구급차량이 출동해 이동했을때는 21분이 걸렸다.

수원시는 일단 아주대병원과 성빈센트병원으로 이송하는 구급차량에 대해 긴급차량 우선 신호시스템을 적용한 뒤 경찰서, 소방서의 협조를 받아 관내 다른 병원으로도 확대할 방침이다.

수원시가 개발한 시스템은 교차로에 송신장치·신호제어기·무선기지국을 설치해 운영하는 기존방식과 달리 구급차량에 '골든타임' 앱을 설치한 스마트폰만 있으면 도시안전통합센터가 모든 교차로의 신호를 제어할 수 있어 사실상 모든 병원에 적용할 수 있다.

수원시 '긴급차량 우선신호 시스템' 구축

(수원=연합뉴스) 경기 수원시는 27일 구급차량의 응급환자 이송시간을 줄이기 위해 '긴급차량 우선 신호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환자를 이송 중인 상황을 가정한 구급차량이 수원의 한 교차로에서 정차 없이 녹색신호를 받는 시연을 하고 있다. 2020.4.27 [수원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hedgehog@yna.co.kr

그러나 구급차량을 위한 신호 제어시 일시적인 교통정체가 불가피하기 때문에 일단 아주대병원과 성빈센트병원 두 곳을 대상으로만 시스템이 적용된다.

수원시와 수원남부경찰서, 수원남부소방서는 이날 시청 상황실에서 긴급차량 우선 신호 시스템 개발 보고회 및 업무협약식을 열고 시스템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긴급차량 우선 신호 시스템이 적용되면 수원시 어디에서나 아주대병원과 성빈센트병원까지 10분 이내에 구급차량이 도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시스템 운영상 불가피하게 불편이 발생하더라도 시민들께서 적극적으로 이해하고 협조해달라"고 말했다.

hedgeho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20/04/27 14:00 송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