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신분당선 예타면제 실패… 코너에 몰린 수원지역 의원들/ (2)=[사설] 다시 도마에 오른 교통부담금[기사 내용 발췌=신분당선 연장 구간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백혜련(수원을)·김영진(수원병) 국회의원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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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 |
(1)신분당선 예타면제 실패… 코너에 몰린 수원지역 의원들 |
(2)[사설] 다시 도마에 오른 교통부담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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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신분당선 예타면제 실패… 코너에 몰린 수원지역 의원들
여야 의원 2명 뿐인 전철 7호선 포천 연장선은 면제 ‘축포’ “與의원 수적인 우위만 믿다 뒷통수 맞았다” 책임론에 곤혹 신분당선 연장(광교~호매실)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이하 예타) 면제 대상에서 탈락한 것과 관련, 수원지역 여당 국회의원들을 향한 거센 비난이 이어지는 등 후폭풍이 만만치 않다. 수원지역 국회의원은 5명(이찬열·백혜련·김영진·박광온·김진표)이며, 이중 바른미래당 이찬열 의원을 제외하고 모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소속이다. 반면 이번에 예타 면제 대상 사업으로 포함돼 환호성을 지른 전철 7호선 연장선(옥정~포천) 관련 지역 의원은 민주당 1명(정성호)과 자유한국당 1명(김영우) 등 여야 2명에 불과하다. 이에 따라 수원 여당 의원들이 숫적인 우위만 믿고 안이하게 대처하다 제대로 뒷통수를 맞았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특히 포천시민 수 천명이 광화문에 모여 시위를 한 것처럼, 중앙부처 설득 과정에서 시민들을 독려해 더욱 적극적인 수단을 동반했어야 한다는 비판도 제기돼 의원들이 궁지에 몰리는 형세다. 수원에 사는 A씨는 “(2006년) 신분당선 연장 계획 당시 성남 (정자)에서 수원 호매실까지 단일구간으로 BC 1.0이 넘어 입주자들한테 교통분담금 5천억 원을 받은 것 아니냐”며 “그 뒤에 기재부에서 기준을 바꿔 2단계(광교~호매실)만 BC를 하니 얼마 안 나와 사업을 못하고 있는 것인데 분담금 5천억 원 거둔 것에 대해 강력하게 싸움을 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주민 B씨도 “서수원 지역은 낙후 지역이어서 예타 통과가 어렵지 않느냐”면서 “이번에 전국 균형발전 명목으로 예타 면제를 했지만 수원지역 내 불균형은 더욱 심하게 됐다”며 울분을 토했다. 현역 의원 시절 해당사업 추진을 위해 힘썼던 한국당 정미경 전 의원은 본보와의 통화에서 “이 정도 되면 지역 국회의원은 책임을 져야 한다”고 직격탄을 날렸고, 다른 야당 의원은 “여당 의원들과 시장이 멍 때리다 당한 것”이라고 비꼬았다. 특히 한 시민은 백혜련 의원의 페이스북 댓글을 통해 “언제까지 선거철이면 신분당선 연장한다고 지역주민들 우롱할 건가요”라고 썼다. 이에 대해 백 의원은 본보와의 통화에서 “지역 주민들이 (우리의) 노력에 대해 많이 알고 계시지만 포천의 사례와 (신분당선 연장이) 비교가 좀 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수원 지역구 (여당) 의원 4명이 모두 신분당선 연장 사업이 조속히 돼야 한다는데 동의하고 있는 만큼 성과물이 나올 수 있는 시기를 앞당기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영진 의원도 전날 김진표 의원 사무실에서 수원 여당 의원 전원, 염태영 수원시장과 함께 긴급회동을 하고, 신분당선 연장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히는 등 진화에 힘썼다. 그는 “신분당선 연장선 사업에 따라 주민이 낸 5천억 원의 광역교통개선분담금이라고 하는 요소를 잘 반영해서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는 방향으로 준비하고 있다”며 “김진표·박광온 의원과 더불어 수원 지역 (여당) 의원 4명이 함께 공조해 신분당선 연장 착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정부의 예타면제 사업 선정에 대한 여야 정치권의 설왕설래도 이어졌다. 민주당은 정부의 이번 예타 면제가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이뤄진 지역 숙원사업임을 강조한 반면 야당은 정부의 예타 면제 사업 선정 기준의 형평성이 의심된다며 강하게 비토했다. 김재민·정금민기자 익스플로러 보러가기 저작권자 © 경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경기일보(http://www.kyeonggi.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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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설] 다시 도마에 오른 교통부담금
예타 면제 후폭풍이 만만치 않다. 수원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신분당선 호매실 연장 사업이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에서 제외되자 수원시는 물론 지역 주민들의 실망감과 분노는 극에 달하고 있다. 어찌됐건 호매실 지역 주민들 공히 분양 당시부터 5천억 원에 가까운 광역교통시설부담금을 부담하면서 이제나 저제나 10년 넘게 기다려 온 결과가 허탈한데 있다.결국 시는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 선정 발표가 수원시민들에게 좌절감을 넘어 엄청난 분노를 안겨주었다는 말과 함께 입장문을 통해 지난해 12월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광역교통 개선대책의 일환으로 신분당선 연장 추진계획의 동어반복에 불과하다는 말로 대신했다. 그리고 신분당선 연장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관련 TF구성 등 행정적·재정적 기반을 모색한다는 계획도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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