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정치 사회의 칸 ==../-국민의힘( 대표

새누리, ‘상향식 공천’ 내달 25일까지 경선 완료

 

새누리, ‘상향식 공천’ 내달 25일까지 경선 완료
김재민 기자  |  jmkim@kyeonggi.com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회(위원장 홍문종 사무총장)는 다음달 25일까지 ‘6·4’ 지방선거 후보자 선출을 위한 당내 경선을 마무리 짓기로 했다.

공천관리위 부위원장인 김재원 의원은 10일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최고위에 ‘상향식공천 주요사항’을 보고했으며, 이에 의거해 기초단체장, 지방의원(광역·기초의원)에 대한 상향식공천이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중앙당 공천위와 시·도당 공천위는 후보공모 마감 다음날인 16일부터 23일까지 기본 자격심사를 하고, 24~30일 경선에 참여할 후보 선정을 마칠 계획이다.

경기지사와 인천시장 등 광역단체장은 국민참여선거인단 대회(경선)가 실시되며, 대의원 20%, 당원 30%, 국민선거인단 30%, 여론조사 20%가 각각 반영된다.

기초단체장·광역의원 경선 후보는 3배수 이내를 원칙으로 하되 지역사정에 따라 4~5배수까지도 허용토록 했으며, 기초의원은 2배수를 원칙으로 하되 3배수까지 가능하도록 했다.

후보 경선은 지역별로 세 차례 나눠, 31일~다음달 6일 1차, 다음달 7일~13일 2차, 14일~20일 3차를 진행하며 다음달 25일까지 모든 공천 작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기초단체장과 광역·기초의원 후보자 선정은 원칙적으로 국민참여선거인단대회를 통한 경선을 실시하되, 시·도당 공천위의 결정에 따라 여론조사 경선을 자율적으로 실시하도록 했다.

김재민기자 jmkim@kyeonggi.com


< 저작권자 © 경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