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제.부동산의 칸 ../*부동산 관련,기고 칼럼 등

우리 동네 최신 위성지도, ‘국토정보플랫폼’에서 확인해요

우리 동네 최신 위성지도, ‘국토정보플랫폼’에서 확인해요

주문정 기자입력 2024. 2. 12. 12:26수정 2024. 2. 12. 13:32

타임톡 0

14일부터 국토위성지도 웹 서비스 제공…국토정보플랫폼 기능 대폭 개선

(지디넷코리아=주문정 기자)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은 한반도 전역 모습을 담은 최신국토위성 정사영상을 다운로드 없이도 웹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국토위성 기반 영상지도(국토위성지도)를 14일부터 제공한다.

최신국토위성 정사영상은 위성에서 촬영한 영상 보다 위치정확도가 기존 수십m에서 2m이내로 높고 해상도도 2m에서 0.5m로 향상돼 선명하고 정확한 위치정보를 갖는 영상이지만 용량이 10GB에 이르러 내려받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불편함이 있었다.

국토부는 국토위성지도 웹서비스와 함게 국토위성정보 관련 서비스를 한 곳에서 종합적으로 이용 할 수 있도록 기존 국토정보플랫폼 서비스 기능도 대폭 개선했다.

국토위성지도 웹서비스를 개시함에 따라 정기적으로 촬영된 국토위성영상을 이용해 최신 위성지도를 빠르게 제공할 수 있게 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기존 1년 단위로 정밀하게 갱신되는 항공사진 기반 국토정보플랫폼과 민간 검색포털 영상지도 서비스와 달리, 현재 시점 모습을 확인할 수 있게 돼 국민에게 최신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또 국토위성정보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조건검색·영상비교·매뉴얼 제공 등 국토정보플랫폼 기능개선으로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국토위성영상 산출물 정보를 쉽게 조회할 수 있도록 행정구역 단위 검색, 관심영역 지정 등의 조건을 추가해 검색 기능을 강화하고 ▲국토위성 영상비교 ▲국토위성의 ‘촬영계획’ ▲고시현황 ▲우리동네 최신영상 등 총 8개의 신규 콘텐츠를 공개한다.

우리동네 최신영상 콘텐츠는 사용자가 지정한 관심지역 국토위성영상과 항공영상을 조회하는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국토지리정보원이 보유 중인 최신 영상정보를 사용자가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조우석 국토지리정보원장은 “이번 서비스 개선은 국민이 위성영상을 보다 쉽게 접하고 친근함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면서 “국토위성지도와 같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주문정 기자(mjjoo@zdnet.co.kr)

Copyright© 지디넷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