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인 수원시 현안…실타래 풀 방안 고심 - (기사 중 내용 일부 발췌= 트램 사업도 기존 계획대로 민간투자를 유치해 계속 추진한다는 방침.../ 다음 달쯤 사업자 제안서가 접수되면 KDI의 민자 적격성 조사 등을 거쳐 내년쯤 착공한다는 목표입니다.)
- 입력 2019.02.08 (21:34)
- 수정 2019.02.08 (21:41)
[앵커]
경기 수원시의 굵직한 현안들이 최근 잇달아 추진력을 상실하면서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수원시는 나름의 해법을 찾느라 고심하고 있습니다.
임명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수원시는 신분당선 호매실 연장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신청했다가 최근 탈락했습니다.
주민들은 신분당선 연장 공고를 믿고 분양가에 포함된 건설 비용까지 부담했지만 10년 넘게 사업 진척이 없다며 불만을 토로합니다.
[윤효진/경기도 수원시 : "신분당선 때문에 이쪽으로 이사 왔거든요. 분양받아서 근데 안 되니까 예타면제도 탈락되고 분위기도 안 좋고 빨리 됐으면 좋겠어요."]
주민 반발이 거세자 염태영 시장은 청와대를 항의 방문했고, 국토부는 사업을 계속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김현미/국토부 장관/지난2일/유시민의 '알릴레오' : "이거는 예타 통과할 수 있다, 그래서 1분기에 우리 부가 기재부에 올리는 예타사업으로 올릴 겁니다. 올리기로 결정을 했으니까. 그러면 여기도 결정될 거니까..."]
염 시장은 오늘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만나 올해 안에 신분당선 연장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2년 가까이 표류하고 있는 수원 군공항 이전 사업도 민간공항 동시 건설 방안을 내세워 돌파구를 찾고 있습니다.
포화 상태인 김포공항의 항공수요를 감안하면 새 공항의 경제성이 충분히 확보된다는 계산입니다.
[김기배/수원시 군공항이전협력국 소통협력과장 : "경기남부권에 신공항을 건설하는 문제를 국토부와 함께 군공항과 연계하는 방법도 하나의 좋은 아이디어라는 시민들의 의견이 많아서..."]
공모에서 고배를 마신 트램 사업도 기존 계획대로 민간투자를 유치해 계속 추진한다는 방침입니다.
수원역에서 장안구청에 이르는 총 6km구간으로 천7백억 원의 사업비가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음 달쯤 사업자 제안서가 접수되면 KDI의 민자 적격성 조사 등을 거쳐 내년쯤 착공한다는 목표입니다.
이 사업들 모두 정부와 인근 지자체의 협조를 얼마나 얻을 수 있느냐가 성패의 관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임명규입니다.
경기 수원시의 굵직한 현안들이 최근 잇달아 추진력을 상실하면서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수원시는 나름의 해법을 찾느라 고심하고 있습니다.
임명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수원시는 신분당선 호매실 연장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신청했다가 최근 탈락했습니다.
주민들은 신분당선 연장 공고를 믿고 분양가에 포함된 건설 비용까지 부담했지만 10년 넘게 사업 진척이 없다며 불만을 토로합니다.
[윤효진/경기도 수원시 : "신분당선 때문에 이쪽으로 이사 왔거든요. 분양받아서 근데 안 되니까 예타면제도 탈락되고 분위기도 안 좋고 빨리 됐으면 좋겠어요."]
주민 반발이 거세자 염태영 시장은 청와대를 항의 방문했고, 국토부는 사업을 계속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김현미/국토부 장관/지난2일/유시민의 '알릴레오' : "이거는 예타 통과할 수 있다, 그래서 1분기에 우리 부가 기재부에 올리는 예타사업으로 올릴 겁니다. 올리기로 결정을 했으니까. 그러면 여기도 결정될 거니까..."]
염 시장은 오늘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만나 올해 안에 신분당선 연장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2년 가까이 표류하고 있는 수원 군공항 이전 사업도 민간공항 동시 건설 방안을 내세워 돌파구를 찾고 있습니다.
포화 상태인 김포공항의 항공수요를 감안하면 새 공항의 경제성이 충분히 확보된다는 계산입니다.
[김기배/수원시 군공항이전협력국 소통협력과장 : "경기남부권에 신공항을 건설하는 문제를 국토부와 함께 군공항과 연계하는 방법도 하나의 좋은 아이디어라는 시민들의 의견이 많아서..."]
공모에서 고배를 마신 트램 사업도 기존 계획대로 민간투자를 유치해 계속 추진한다는 방침입니다.
수원역에서 장안구청에 이르는 총 6km구간으로 천7백억 원의 사업비가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음 달쯤 사업자 제안서가 접수되면 KDI의 민자 적격성 조사 등을 거쳐 내년쯤 착공한다는 목표입니다.
이 사업들 모두 정부와 인근 지자체의 협조를 얼마나 얻을 수 있느냐가 성패의 관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임명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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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명규 기자thelord@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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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ews21.tistory.com/29414 [수원중고차 양정삼(경기.수원.장안.권선.팔달.영통,양종천,양성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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