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여러가지의 칸 ===/*간추린 뉴스

8월 19일 금요일 간추린 아침뉴스입니다. ​

8월 19일 금요일 간추린 아침뉴스입니다.

● 어제 오후 9시까지 전국 17개 시도에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사람은 13만3천777명으로, 전날보다 3만6천여명 줄었습니다. 오늘 발표될 국내 신규 확진자는 13만 명대 중후반을 기록하며,

광복절 연휴 직후 17만명 대에서 다소 감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 오미크론 변이 유행 이후 주춤했던 만 18세 이하 소아·청소년 코로나19 사망자가 다시 늘고 있습니다. 누적 사망자 수가 44명으로 늘었는데, 절반 가량은 기저질환이 있는 것도 아니어서 초·중·고교 개학을 앞두고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 연일 여론전을 이어가고 있는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차기 전당대회에 나갈 생각이 있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앞서 낸 비대위 효력정지 가처분에 이어 본안 소송도 제기하면서 끝까지 법적 투쟁을 벌이겠다는 의지도 드러냈습니다.

● 국민의힘이 국민과 당원을 향한 90도 인사와 함께 비대위 첫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이준석 전 대표는 '비대위 효력정지' 본안소송을 추가로 제기한 가운데 가처분 심문 결과는 다음 주에 나올 전망입니다.

●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가 어제 첫 회의를 열었습니다. 첫 회의는 당의 갈등과 분열 사태에 대해 사과부터 하며 시작됐습니다. 이준석 전 대표가 비대위 효력을 정지해 달라며 낸 가처분 신청 결과는 다음 주에 나올 걸로 보입니다.

● 정책 조정 역할이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아온 대통령실이 정책기획수석을 신설되는 등 조직 개편에 착수했습니다. 이관섭 한국무역협회 부회장이 유력하게 거론되는데, 홍보수석도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 윤석열 대통령은 새 정부 첫 검찰총장에 이원석 대검찰청 차장검사를, 공정거래위원장에는 한기정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지명했습니다. 취임 101일 만에 '사정 라인'을 구축함에 따라 부정부패 범죄 수사에 속도가 붙을지 주목됩니다.

●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 김진표 국회의장 등 신임 국회의장단을 용산 대통령실로 초청해 만찬을 함께 합니다. 오늘 만찬에서 취임 후 처음으로 맞는 정기국회를 앞두고 예산안 처리와 국정과제 추진 등에 협조를 요청할 것으로 보입니다.

● 미국 정부가 그 동안 무상으로 제공해온 코로나 19 백신과 치료 비용을 중단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코로나 대유행이 3년을 채워가면서 관련 재정이 바닥을 드러내자 비용 부담을 정부에서 개인으로 넘기는 결정을 내린 거라고 '유료화' 결정의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윤석열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 '담대한 구상'을 두고 "실현과 동떨어진 어리석음의 극치"라며 비난했습니다. 노동신문 담화에서 담대한 구상은 새로운 것이 아니라며,

"10여 년 전 이명박 역도가 내들었다가 버림받은 '비핵, 개방, 3000'의 복사판의 불과하다"고 주장했습니다.

● 서울 한복판에서 과도한 노출을 한 채 오토바이를 타던 남녀가 경찰 조사를 받게 됐습니다. 서울 강남경찰서는 지난달 31일 강남 일대에서 상의를 탈의한 채 오토바이를 탄 남성 유튜버와 비키니를 입고 있던 여성 동승자를 경범죄 처벌법상 과다노출 혐의로 입건했습니다. 공개된 장소에서 신체의 주요한 부위를 노출할 경우 과다노출죄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강원도 양구군에 있는 한 돼지 농장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확인되면서 중앙사고수습본부가 긴급방역조치에 들어갔습니다. 해당 지역은 48시간 동안 이동 중지명령이 내려졌고 농장에서 사육하는 돼지 5,600마리는 모두 살처분됩니다.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복권 후 첫 현장 행보로 용인 기흥캠퍼스에 들어서는 연구개발 단지 착공식에 참석할 예정입니다. 임직원들을 만나고, 현장을 점검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번 착공식을 기점으로 다시 '현장 경영'을 강화할 전망입니다.

● 정부가 내년도 공무원 임금을 1%만 인상하고 인력 감축까지 밝혀 반발이 나오고 있습니다. 9급 공무원 1호봉의 기본급은 168만 원으로 올해 최저임금 191만 4,440원보다 20만 원 이상 적습니다. 9급 2~5호봉, 8급 1~3호봉도 최저 임금보다 적게 받습니다. 문제는 이런 상황이 단기간에 개선되기 어렵단 점입니다.

● 올해 나라살림 적자가 상반기에만 100조 원을 넘어섰습니다. 정부는 앞서 2차 추가 편성 때 올해 관리재정수지 적자를 110조 8천억 원으로 전망했는데 상반기에만 벌써 100조 원을 넘어선 겁니다. 세수 호황으로 상반기 총수입은 지난해보다 35조 원 넘게 늘었지만, 2차 추경 사업 등으로 총지출이 63조 6천억 원으로 더 많았기 때문입니다.

● 최근 국제유가가 조금씩 떨어지면서 우크라이나 사태 이전 수준으로 돌아갔습니다. 그동안 물가를 끌어올렸던 기름값이 내려가 국내 물가도 안정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는데, 국내 반영까지 최장 6개월이 걸리기 때문에 3분기에는 1분기보다 가격이 약 30% 더 오를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 코로나 팬데믹 기간에 영화 관람료가 수직상승 하면서 영화관 방문을 부담스러워 하는 관객들이 늘어나는 분위기라고 합니다. 비싼 관람료 탓에 관객들의 영화관 방문이 신중해지면서 호평이 쏟아지는 대작이 아니면 외면받기 쉽다고 하는데, 영화업계에서는 여전히 부채 규모가 막대해 관람료를 내릴 가능성은 없다고 합니다.

● 공동주택 층간소음 개선방안에 따르면 내년부터 500가구 이상 아파트 단지에 주민자율기구인 '층간소음관리위원회' 설치가 의무화됩니다.

또 저소득층과 다자녀가구 등엔 층간소음저감매트 설치 및 시공비용 최대 300만 원을 지원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 서울시가 36개월 이하의 아이를 대신 돌봐주는 서울의 조부모나 4촌 안의 친척은 1년간 매달 30만 원씩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부모가 육아휴직을 할 경우에는, 6개월마다 60만 원씩 육아휴직 장려금도 받게 됩니다.

● 맞벌이 부부를 위해 돌봄 서비스도 늘어납니다. 아이가 아플 때 부모 대신 병원을 데려가고,

등하원도 도와줄 전담 돌보미 서비스가 확대되고, 어린이집에 밤 10시까지 아이를 맡겨야만 주던 저녁식사는 저녁 7시반까지 머무는 아이들에게도 제공됩니다.

● 내년부터는 과자나 음료수처럼 주류의 열량도 손쉽게 확인 가능해집니다. 2019년 한국소비자원 조사에 따르면 맥주 500mL의 평균 열량은 236kcal였고, 소주 1병은 봉지라면 한 개 열량과 맞먹는 408kcal에 달했습니다.

그동안은 주류에 열량을 표시해야 된다는 의무 규정이 없었는데요. 2025년까지 주류 제품의 열량 자율표시를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 정부가 대규모 소비촉진 행사인 '7일간의 동행축제'를 다음 달 1일부터 일주일간 진행합니다. 이번 행사는 백화점과 대형마트, 전통시장은 물론 온라인 몰을 포함한 230개 유통채널에서 동시 진행되는데요. 총 6천 개 소상공인·중소기업 제품을 최대 80%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 지난달 12일부터 보행자 보호 의무를 강화한 도로교통법 개정안이 시행됐는데요. 개정법 시행 이후 한 달 사이 발생한 우회전 교통사고는 722건으로 집계됐는데, 이는 작년 같은 기간 1천483건보다 51%나 감소한 수치입니다. 같은 기간 사망자 역시 18명에서 7명으로 61% 줄었습니다.

● 현장에선 바뀐 우회전 방식에 헷갈려 하는 운전자가 많아 혼선이 빚어지고 있는데요.

일반 도로에서 우회전 시 길을 건너는 사람이 있거나 길을 건너려는 사람이 있으면 무조건 일시 정지해야 하고, 보행자가 없다면 서행으로 통과해도 됩니다. 앞으로 두 달간 개정 도로교통법에 대한 계도 기간이 운영되지만, 이후에는 법 위반 시 승용차 기준 범칙금 6만 원과 벌점 10점이 부과됩니다.

● 오늘은 서울의 한낮 기온이 28도까지 올라 더위가 심하지는 않겠지만, 남부 지방은 30도를 웃돌아 무덥겠습니다. 오후부터는 중부와 경북 북부에서 비가 시작해 내일은 남부 지방까지 확대되겠고, 곳에 따라 최고 70mm의 제법 많은 양이 내릴 전망입니다.

-

☆2022.08.19☆ 주요신문 헤드라인

《경 제》

☞ 에너지공기업 경영난 심각한데…직원 5명중 1명은 억대 연봉...정부, 직무급제 도입 속도...한전 등 에너지공기업 12곳...근속 30년 넘은 직원 늘면서...억대 연봉자 5년새 63% 쑥...세대간 임금갈등 갈수록 커져...직무급 도입한 공기업 10%뿐

☞ 가계소득 증가 역대 최대…고물가 영향, 소비비중은 최저.."손실보전금 지급으로 일시적 증가"...물가영향 뺀 소비는 0%대 증가 그쳐

☞ "과일향 장미 앞세워 챔피언 먹었죠"…K-장미 개발자들, 유럽·일본 꺾다...에버랜드 자체 개발 장미품종...日 국제대회서 4개부문 석권...유럽주도 시장서 이룬 첫 쾌거..."관리 쉽고 향기까지 탁월"

☞ 현대차 “한·미 FTA 따라 세제 혜택 줘야”...EV6 등 경쟁력 하락 우려 속...현지 공장, 2025년에나 가동...미 인플레 감축법 대응 고심

☞ SK, 美 에너지솔루션 기업 '아톰파워' 2000억원에 인수...반도체 기반 전력 회로차단기 선도적 기술력…EV충전 등 활용 가능

《금 융》

☞ '도덕적해이' 논란에..금융위 "새출발기금, 지원요건 공개 안한다"...연체일·신용점수 등 기준 공개 안하기로...여러 요건 중 일정 수준 맞추면 지원...30~90일 연체시 연 3~5% 금리 논의.,.

90일 이상시 원금 탕감은 순부채만

☞ 인플레 108번 언급한 美연준..성장둔화 수준까지 금리인상 예고...7월 FOMC 의사록 공개..."연준 의지에 의문 제기땐...고물가 굳어질 것" 경고..."필요이상 긴축기조 위험"...속도조절 가능성도 내비쳐...시장선 9월 빅스텝에 무게

☞ "기대수명 느는데 평생 5% 금리준다"…SNS 야단법석 이 연금 실체는...국민연금 고갈 위기에…5% 최저 연금보증 상품 관심↑...한국人 기대수명 83.5세…OECD 평균보다 3세 많아

☞ 제주항공에 단비? 최대 1000억 자본확충 추진...AK홀딩스 교환사채 발행 나서...

주관사에 대신·메리츠證 선정

☞ 美유통주 '재고와의 전쟁'서 상처…천원숍 주가만 신났다 [월가월부]...땡처리 타깃, 순익 90% 급감...주가는 올들어 25%가량 빠져...월마트도 재고 두 자릿수 증가...수십억 달러 주문 취소하기도...지갑닫은 美소비자 알뜰소비만...

초저가 달러트리 올 19% 상승

《기 업》

☞ 내년부터 소주·맥주에도 열량표기 의무화...모든 주류제품 겉면 표기...소주 한병 칼로리 400㎉...밥 1.5공기 분량과 비슷...MZ세대 인기 높은 과일소주...열량뿐 아니라 당 함량도 높아

☞ "가성비 대박" vs "품질 우려"…다이소 '5000원 앰플' 괜찮을까...초저가 열풍에 저렴한 화장품 주목...다이소 "화장품법 안전 기준 준수"

☞ "아들 없으면 앱 못 까는데 눈물 나" 시장서 할인 받으려 진땀...대형마트선 즉시할인…전통시장선 앱 깔고 회원가입...역대 최대 650억 정부 할인쿠폰 실효성 두고 논란

☞ 자잿값·물류비 상승에 가구·인테리어 업계도 내달 가격 인상...현대리바트, 올해만 3번째 조정…한샘·일룸도 가격 올려

☞ "원두에서 커피까지 원터치" 드롱기, '마그니피카 에보 라떼' 출시...전자동 커피머신 신제품 선보여…우유 메뉴도 원터치

《부 동 산》

☞ 서초·용산마저..서울 25개구 모두 집값 하락...낙폭 커지며 12주 연속 떨어져...수도권도 9년 만에 최대로 뚝..."급매 아니면 거래 아예 안돼"

☞ "이제 외식도 못하겠네"…전세살이 2030, 이자폭탄에 신용 '경고등'...2030세대, 전세자금 대출 100조 육박...

한은 "취약차주 중심으로 신용위험 커질듯"

☞ 집값 떨어져도 정비시계는 돌아간다…

수원 영통 리모델링 ‘훈풍’...'신나무실 휴먼시아 5단지'도...수직증축형 안전진단 통과...1504→1587가구로 탈바꿈..."교육여건 등 좋은 대표 주거지"...일대 6개 단지 사업 추진 한창

☞ 주택 시장은 침체 빠졌는데…상가 매매가는 '역대 최고'...전국 평균 매매가 ㎡당 624만원...

엔데믹 기대감에 투자 몰린 탓

☞ 층간소음 없애면 분양보증 수수료 최대 30% 할인...국토부 장관, 층간소음 간담회...매트 설치 비용 등 지원...소음 저감 인센티브 다양화...

저감 바닥재 분양가 가산 혜택도

《사 회 유 통》

☞ 거리두기 풀리자…사건사고 중심된 홍대, 이런일까지..."석달새 112신고 70% 급증"...몰카·전기설비 집중점검도

☞ "마스크 써달라" 말에 주먹으로 강타…편의점 알바 중상..."얕보나. 만만해 보이냐"며 갑자기 폭행...20대 여직원 5바늘 꿰매고 치아 손상 심각...경찰 즉시 출동해 폭행 남성 긴급 체포

☞ 공무원 서류조작에 강남땅 잃은 봉은사…법원 "정부 417억 배상"...봉은사, 농지개혁 과정서 토지 못 돌려받아 소송…1·2심 모두 승소

☞ "실근로시간 단축·주52시간제 큰 틀 유지하되 대안 검토"...미래노동시장 연구회 간담회…"동일 직무내 불합리한 임금격차 해소"...노동시장 원·하청 이중구조 관련 현장 방문·간담회 하기로

☞ 기록적 폭우에 집 잃은 이재민들, 코로나19 확산에 이중고...경기도 임시시설 거주 수재민 550명…생활 시설서 4명 확진...서울서도 이재민 확진 이어져…"신속 이송체계 구축 필요"

《국 제》

☞ 중국·일본 7시간 회담.. '대만 훈련' 마찰에도 파열음은 안 났다...양제츠-아키바 톈진 회담...日, 中 미사일 EEZ 낙하에 항의...국교 정상화 50주년 의식 "협력이 유일한 선택지"

☞ 코트라 "美 프렌드쇼어링 대비, 첨단제품 직접 공급해야"...코트라 워싱턴무역관 심층보고서...‘피벗 투 아메리카`전략 제안...中·베트남통한 간접수출 한계..."기술수출역량 美로 재배치해야"

☞ '수술하듯 정확하게?' 가자 공습에 드론 이용 자랑한 이스라엘.

"드론 덕분에 부수적 피해 최소화"

VS

"아동 등 민간인 다수 사망

공격용 무인기 사용 사실 처음으로 공식 발표

☞ 애플마저 '중국 탈출'…맥북 베트남 생산 시동...美中갈등에 공급망 다변화...애플워치도 베트남서 생산

☞ "유엔총장도 못한일 한다"…튀르키예 중재외교 또 빛날까...우크라전서 푸틴과 소통…곡물수출 합의 성사 주역...5일 푸틴 만난 뒤 18일 젤렌스키와 회담…평화협상 제안할 듯

-

♧2022년 8월 19일 신문을 통해 알게 된 것 들

1. 코로나가 무서운 또 하나의 이유?

→ 감염자 2년내 정신, 뇌질환 위험 최고 3백가지 높혀.

옥스퍼드대 연구팀, 2020∼2022년 확진자

127만명 분석.

65세 이상의 경우 2년 안에 치매 걸린 확률이 4.5%로 대조군(3.3%)보다 1.4배 높았고 18세 미만에서는 뇌전증(간질)이나 발작은 2배, 정신질환은 무려 3배나 높았다.(세계)

▼코로나가 무서운 이유... 뇌, 정신질환 연령대별 최고 3배 이상 높혀

2. 국민에 술 권하는 日 정부

→ 일본 술 소비량 급감.

일본 20대 남성의 51.0%, 여성의 61.2%가 ‘술을 거의 마시지 않는다’고 응답(2017년 후생성 조사).

국세의 3%를 차지하던 주세 비중 2%로 떨어져.

일본 국세청, 청년층의 음주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오는 9월 초 ‘사케 비바(Sake Viva)’ 콘테스트 개최. (아시아경제)

3. 마트 3사 ‘6990원 치킨’ 열풍에 뜨거워지는 원가논쟁

→ 이 가격이 가능하다면 기존 프랜차이즈 들은 도대체 얼마나 남기나...

기존 치킨업자들은 원가 이하의 ‘미끼 상품’이라고 반발하고 있지만 대형마트는 측은 이 가격에도 이익이 남는다 반박.(문화)

치킨, “6990원에 팔아도” 남는다…고물가 시대 대형마트 반값 치킨 인기 폭발

4. 이시형 박사의 건강 비결 중

→ 지금 현재의 당연하다고 여기는 것에도 감사하는 긍정적인 마음이 필요하다.

지금의 자신이 ‘한반도의 북쪽이 아닌 남쪽에서, 그리고 100년 전이 아닌 지금 이 시대에 태어나서 풍족하게 살고 있는 것에 감사해야 한다’는 것이다.

진정 감사함을 느낄 때 행복 물질인 세로토닌도 잘 분비돼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다.(문화)

5. 혼자 살면 물 더 쓴다... 4인가구 1.8배

→ 서울물연구원, 빅데이터 분석.

1인가구 하루평균 물사용량 277ℓ.

4인가구 1인당 물사용량 153ℓ의 1.8배.

아파트가구(572ℓ/일)가 다세대주택(626ℓ/일), 연립주택 가구(615ℓ/일) 보다 물을 적게 쓰는 것도 특징. (헤럴드경제)

♢"가구원 많아질 수록 공동 사용분 많아…

1인당 사용 적어"

♢서울 4인 가구 월 평균 수도요금은 1만9980원으로 분석

♢주거 형태별로는 다세대>연립>아파트 순으로

많이 사용

♢주택규모 커질수록 물사용량🔝

♢40평이 10~20평보다 50ℓ 더 써

6. 반려동물 보유세 도입 공론화

→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에게 세금을 걷어 동물복지에 활용하자는 취지.

독일과 싱가포르 등에서 시행하고 있다.

농림축산부, 국민권익위원회와 반려동물 관리 방안을 묻는 국민의견 조사 예정.

서울신문이 지난 6월 조사한 여론조사에서는 절반 이상(55.6%)이 찬성.(서울)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2 케이펫페어 서울’에서 한 강아지가 시식용 음식을 먹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농식품부·권익위가 공론화 나서

♢전문가 토론·연구용역 등도 예정

♢독일, 견종·양육 마릿수 따라 세금 차등

♢네덜란드, '반려묘와 형평성 이유' 폐지

7. 서울시, 손자 봐주는 할아버지 할머니에게 수당 월 30만원 도입

→ 36개월 이하 영아 둔 중위소득 150% 이하(4인 가구 768만원) 가구 대상.

4촌이내 친인척도 포함.

지급기간 1년.

서울시 향후 5년간 14조 7000억 투입하는 ‘육아서비스 프로젝트’ 시작.(서울)

8. 임진왜란 때 귀화한 일본 장수 ‘김충선’

→ 가토 기요마사의 우선봉장으로 참전했던 그는 종군 7일 만에 자신의 부하 조총병 500명을 데리고 귀화, 여러 전투에서 큰 공을 세운다.

평소 ‘예’와 ‘의’를 숭상해 중국 고대의 하나라를 흠모해 오던 그는 ‘피란길에 오른 조선인이 전쟁통에도 의복을 갖춰 입고 노모를 업고 아이들을 걸리는 모습에 감명’받아 귀화를 결심했다고.(중앙)

9. ‘원숭이 두창’도 심상찮다. 한 주새 20% 늘어

→ 확산세 가속화.

세계보건기구, 원숭이두창 92개국에서 3만 5000건 넘어섰다 발표.

이는 전 주 대비 20% 증가한 것이라고.(매경)

원숭이두창에 감염된 환자의 손. 곳곳에 물집이 잡혀있다. © 로이터=뉴스1 © News1 박형기 기자

WHO "원숭이두창 감염 일주일 새 20% 늘어"...92개국서 3만5000건

♢​2주 연속 20%씩 감염 사례 늘어

♢감염 사례 대부분 유럽과 미주에서 발생

♢사망자 12명

♢국내 3500만명분 천연두 백신 확보…백신 접종은 다른문제

♢성소수자간 성관계 후 감염 추정…밀접 접촉으로 봐야

10. 세상에서 우유가 가장 비싼 나라 한국

→ 한국과 일본이 최고 수준이었는데 최근 엔저 효과로 한국이 최고.

우유 1리터에 EU 평균 540원, 미국 507원 뉴질랜드 540원...

올들어 폴란드 멸균유 수입 57% 늘어.

관세, 수송비 등 다 포함해도 1리터 1300원 정도로 국산의 절반 수준.(매경)

"우유 남는다는데 가격 또 올려?"…

폴란드 반값우유 박스째 산다

♢원유 해마다 10만톤씩 남지만...낙농진흥회가 매년 가격 결정-->수요에 관계없이 비싸지기만

♢소비자들 멸균우유 직구 열풍

♢프랜차이즈·카페서도 애용해

♢1년새 수입물량 57%나 급증

♢낙농업 보루 '흰우유'도 위기

https://blog.naver.com/PostList.naver?blogId=lapapolo83&from=postList&categoryNo=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