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기국제공항(내용 수정=하위로 옮김 예정

또 전투기 사고… 수원 군공항 이전 힘 받나

또 전투기 사고… 수원 군공항 이전 힘 받나

F-4E 전투기 서해 추락… 둘 탈출 지난 1월 사고 후 올해만 ‘두 번째’
둘 다 민가 피해 줄이려 사투 벌여 일각 "이전이 유일한 사고 해결책"
기자명 안경환 기자 입력 2022.08.16

지난12일 오후 공군 F-4E 전투기가 추락한 경기 화성시 서신면 해상에 군 헬기가 분주하게 오가고 있다./연합뉴스

수원에 위치한 공군 제10전투비행단 소속 F-4E 전투기 1대가 지난 12일 서해상에 추락했다. 인명피해는 없었으나 1월에 이어 올해만 두 번째 추락사고다.

이에 따라 사고 재발을 막기 위한 수원 군공항 이전, 경기남부국제공항 건립 목소리에 힘이 실릴 전망이다.

15일 기호일보 취재 결과 12일 낮 12시 20분께 F-4E 전투기 1대가 서해상에서 임무 중 추락했다. 사고기는 이날 오전 11시 41분께 수원기지를 이륙해 임무를 수행한 뒤 귀환 중이었다. 사고 당시 탑승했던 조종사 2명은 비상탈출해 생명에 지장이 없다고 공군은 전했다. 이들이 엔진 화재를 인지하고 민가가 없는 해안가로 기수를 돌린 뒤 비상탈출했다는 게 공군의 설명이다.

지난 1월에도 수원기지 소속 F-5E 전투기 1대가 추락했다. 수원기지에서 이륙해 상승 중 전투기 좌우 엔진 화재 경고등이 켜졌고, 기수가 급강하면서 발생한 사고다.

다행히 해당 전투기가 화성시 정남면 관항리 한 야산에 추락해 민간인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탈출할 시간이 있었음에도 민가에 피해를 주지 않으려고 조종사 심모 대위가 끝까지 조종간을 놓지 않은 결과다. 심 대위는 해당 사고로 순직했다.

두 사고의 공통점으로 꼽히는 부분은 기체 노후화에 따른 고장 가능성이다. 또 다른 하나는 민간인 피해를 줄이기 위한 조종사들의 기지다.

경기남부 통합국제공항 찬성 단체 관계자는 "언제까지나 조종사들의 기지로 사고를 막지는 못한다"며 "조속한 수원 군공항 이전만이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했다.

수원 군공항 이전 문제는 현재 경기도가 추진하는 ‘공론화 사업’ 의제로 채택된 상태다. 1월 ‘경기도 공론화 추진에 관한 조례’ 공포 이후 첫 시행이다. 공론화 결정에 따라 도는 이달 중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8명 내외 공론화추진단을 꾸려 연말까지 운영할 계획이다.

공론화추진단은 ▶공론장 운영 방식·절차 설계 ▶공론장 참여자 구성 ▶공론장 공개·홍보 ▶도민 여론 수렴 ▶정책 권고안 도출 등에 관한 사항을 협치 방식으로 결정한다.

도는 공론 결과를 온·오프라인으로 도민에게 보고한 뒤 관련 후속 조치를 추진한다.

수원 군공항 이전은 경기남부지역 최대 현안 중 하나지만 그동안 수원·화성 두 지역 간 갈등의 원인이 됐다. 하지만 6·1 지방선거 이후 김동연 경기지사와 이재준 수원시장이 군공항 이전을 주요 공약으로 제시하면서 분위기가 반전됐다.

그동안 필요성을 강조해 온 김진표(민주·수원무)국회의장도 최근 지역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관련 입법을 충실히 뒷받침해 임기 중 가시적인 성과가 나오길 기대한다"며 수원 군공항 이전에 힘을 실었다.

안경환 기자 j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