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여러가지의 칸 ===/*간추린 뉴스

8월 11일 목요일 간추린 아침뉴스입니다.

8월 11일 목요일 간추린 아침뉴스입니다.

● 어제 0시부터 밤 9시까지 전국에서 집계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13만1,518명입니다. 전날보다 1만4천여명 줄어든 수치로 자정까지 추가된 확진자를 고려하면 오늘(11일) 오전 발표될 최종 신규 확진자 수는 14만명대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밤사이 충청과 경기 남부 지역에 물폭탄이 쏟아져 홍수주의보가 발령되고 곳곳이 침수되는 등 비 피해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전국 37곳에 산사태 경보와 주의보가 내려졌고, 인명 피해도 사망 11명

실종 8명으로 늘었습니다.

●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리고 있는 가운데 국지적으로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어 출근길에 주의하셔야겠습니다. 충청 북부에는 내일까지 최대 150mm가 넘는 폭우가 쏟아지겠습니다.

● 국민의힘의 주호영 비대위 체제 전환 하루 만에 이준석 대표가 법원에 가처분 신청을 접수했습니다. 당과 사실상 전면전에 나선 건데, 국민의힘 내부 혼란은 당분간 계속될 걸로 보입니다.

● 윤석열 대통령이 이번 집중호우 사태에 대해 정부를 대표해 죄송한 마음이라며 취임 뒤 처음으로 사과했습니다. 연이틀 직접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현장을 찾아 민심 달래기에도 나섰는데, 자택에서 전화로 폭우피해 대응을 지시했다는 걸 두고는 공방이 이어졌습니다.

● 이번 폭우와 관련해 정치권은 모처럼 한목소리를 냈습니다. 피해 지역을 조속히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 피해 복구 지원을 더 늘려야 한다고 했습니다. 정부가 검토에 들어갔는데 피해 규모가 기준을 넘어서면 선포가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 오세훈 서울시장이 폭우 대책으로 도심에 대형 빗물터널을 짓겠다고 밝혔습니다. 자신이 약 10년 전 발표했던 대책을 재추진하겠다는 건데, 1조 5천억의 예산 문제도 있고 중복 투자 우려도 적지 않습니다.

● 이른바 검수완박법 시행을 한 달 앞두고 주요 사건에 대한 검찰 수사 속도가 더딘 모습입니다. 법리 검토에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의견과 함께, 윤석열 대통령의 낮은 지지율도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 중국을 방문한 박진 외교부 장관이 이른바 '사드 3불' 정책은 한중 간의 합의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중국은 한국이 사드의 운용 제한을 대외적으로 선언했다고 주장했습니다.

● 미국의 7월 소비자 물가지수가 1년 전보다 8.5% 상승했습니다. 지난 6월 9.1%였던 상승폭이, 국제유가 안정 등의 영향으로 다소 둔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뉴욕주 검찰은 트럼프 전 대통령과 장남 트럼프 주니어, 장녀 이방카가 세금을 적게 내기 위해 가족 기업의 부동산 가치를 축소하고, 은행 대출을 받는 과정에서는 가치를 부풀렸다고 보고 수사하고 있습니다.

●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미국내에 투자하는 반도체 관련 기업들에게 전폭적인 혜택을 주는 반도체법에는 중국 투자를 제한하는 조항이 있는 만큼 중국 견제용이라는 해석이 나옵입니다. 미국과 중국에서 반도체 사업을 하고 있는 우리 기업들의 셈법이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 발란, 트렌비, 머스트잇. 명품 직구 플랫폼들입니다. 코로나로 해외여행이 막히면서 빠르게 성장했지만, 소비자들의 불만이 큽니다. 아예 반품을 막아놓거나 13만3천 원짜리 티셔츠 반품비로 제품 가격보다 비싼 20만 원을 요구하기도 했습니다.

● 삼성전자가 미국 뉴욕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열고 차세대 폴더블폰인 'Z플립4'와 'Z폴드4' 등 신제품을 공개했습니다. 배터리 용량이 전작보다 12% 늘어났고, 'Z폴드4'의 경우는 무게가 줄었습니다. 오는 26일 정식 출시로 Z플립4은 가장 저렴한 모델의 가격이 135만 3천 원, Z폴드4는 최저 199만 8,700원으로 책정됐습니다.

● 다음달 15일부터 변동금리 주담대 상품에 가입한 실수요자가 3%대 고정금리 분할상환으로 옮길 수 있는 우대형 안심전환대출 신청을 시작합니다. 지원 대상은 주택가격 4억원 이하, 부부합산 7천만원 이하인 1주택자로 최대 2억5천만원을 30년 만기로 받을 수 있습니다.

● 두 달 연속 6%대를 기록한 국내 소비자물가는 기록적인 폭우까지 겹치며 24년 만에 연간 5%를 넘어설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물가가 9월에서 10월쯤 정점을 찍고 둔화할 것으로 예측돼 추석 물가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 풍수해보험은 태풍과 홍수, 지진 같은 자연재해에 대비해 정부가 권장하는 정책보험이지만 가입률이 저조해 실제 혜택을 받는 이들은 미미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울 피해지역 전체 400만 가구 중 0.13%만이 가입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 폭우로 수해 피해를 입은 소비자를 위해 현대차는 자차보험 미가입 고객에게 300만원 한도 내에서 차량 수리비 50%를 할인해주고, 기아는 자동차를 재구매할 경우 5일간 무상으로 렌터카를 제공, 르노코리아는 보험 수리 시 자기부담금 전액을 지원, 쌍용차도 10월 말까지 전국에서 특별 정비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 국세청은 이번 집중호우로 피해를 본 납세자에 대해 세금 납부 기한 9개월 연장과 세무조사 연기 등 세정 지원에 나섰습니다. 은행들은 중소기업에 최대 5억 원, 개인에게는 최대 5천만 원의 긴급대출을 해주기로 했습니다. 카드사도 피해 고객의 카드 대금 청구를 최대 6개월까지 유예해주기로 했습니다.

● 새콤달콤한 맛의 딸기는 겨울이 제철이긴 하지만, 기온이 낮은 고지대에서는 여름에도 수확하고 있습니다. 국내 연구진이 여름에 수확할 수 있는 국산 딸기 품종을 개발했는데 공급이 부족할 정도로 인기라고 합니다. 현재 경남 합천과 강원도 평창, 전북 무주 등 고지대에서 생산한 여름 딸기는 계약재배를 통해 전량 제과업체로 판매됩니다.

● 높이뛰기 '세계랭킹 1위' 우상혁 선수가 모나코 다이아몬드리그 준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카타르의 바심과 연장전 격인 '점프 오프'를 벌인 끝에 2위에 올랐습니다. 우상혁은 오는 27일 스위스 로잔 대회에서 다시 한 번 우승에 도전합니다.

-

☆2022.08.11☆ 주요신문 헤드라인

《경 제》

☞"원금 감면 전체의 3%" 빚 탕감 논란 튄 새출발기금 '말말말'...'새출발기금'의 세부안이 이르면 내주 발표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빚 탕감', '도덕적 해이'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어 금융당국이 거듭 진화에 나서고 있다.

☞'차량 7000여대' 역대급 침수…김주현 "자차보험 신속지급제도 운영"...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역대급 폭우로 인한 수해 지원 대책과 관련해 "침수차량을 위해 자차(자기차량) 손해보험 신속 지급제도를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금리 상승에…7월 가계대출 지난달 첫 3천억 감소...한국은행이 발표한 7월중 금융시장 동향 분석 결과에 따르면 7월중 은행 가계대출 잔액은 주택 관련 대출 증가세가 지속됐지만 기타대출 감소폭이 역대 최대로 확대되면서 3000억원 감소했다. 이는 7월 기준으로 볼 때 2004년 1월 관련 통계 속보치 작성 이후 처음으로 감소한 것이다.

☞재벌총수 사실혼 규제, SM그룹 등에 적용될듯…실효성 논란...공정위, 사실상 수장 공백 속 '기업 규제 완화' 신호탄...'재벌 봐주기' 논란도…외국인 총수 지정은 잡음 끝에 무산

《금 융》

☞HMM 영업익 2조9천억…111% 급증...HMM은 올해 2분기에 매출 5조340억원, 영업이익 2조9371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73%, 111% 증가했다고 밝혔다. 해운 운임 강세가 이어지면서 매출은 지난 1분기보다 증가했지만, 유가가 오르면서 영업이익은 2000억원 넘게 줄었다.

☞급락한 반도체株…삼전·하이닉스 반전 포인트는...美마이크론 실적 충격...삼성전자 D램부문 부진 OLED가 커버 2분기 파운드리 실적 호조세 코스피 20% 차지...SK하이닉스 내년 영업이익률 악화 불구 PBR 1배 남짓 바닥에 근접 상승장 되면 빠르게 오를듯

☞카카오게임즈, ‘오딘’ 핵심 개발자 대상 1966억 규모 유증...카카오게임즈(대표 조계현) 유상증자에 ‘오딘: 발할라라이징’ 개발사 라이온하트스튜디오(대표 김재영)의 핵심 개발진이 참여한다. 특히 김재영 대표가 312만8686주를 확보한다. 주당 발행가는 5만6600원으로 총액은 1770억원이다. 김재영 대표는 유상증자 이후 카카오게임즈 지분 3.8%를 보유하게 될 예정이다.

☞대성하이텍, 일반청약 경쟁률 1136.44대 1…증거금 4.25조원...전통 기술력과 혁신이 융합된 초정밀 스마트 머시닝 솔루션 기업 대성하이텍은 지난 9~10일 진행된 일반 투자자 대상 공모청약 결과 1136.44대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청약증거금은 4조2500억원에 달했다.

《기 업》

☞로마네콩티 와인·전기차…편의점 추석선물 눈에띄네...명절마다 이색 상품으로 이목을 집중시켜온 편의점 업계가 추석을 한 달 앞두고 선물세트 판매에 돌입했다. 편의점 업계는 희소성 있는 프리미엄 상품부터 편의성과 가성비를 추구하는 제품까지 다양한 구성으로 고객 수요를 흡수하겠다는 목표다.

☞삼성전자, TSMC보다 법인세 더 내고 인건비 부담도 컸다...한국경제연구원 분석...법인세율 25%로 5%P 높고 임직원 임금 4900만원 더줘...韓 반도체인력 年1400명 양성 대만 1만명에 턱없이 부족...R&D비용 40%, 시설투자 6% 세액공제율은 대만보다 유리

☞정유4사, 2분기 영업익 7조5천억...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에너지 수급 불안이 커지고 세계적으로 석유제품 수요가 늘면서 국내 정유업계가 유례없는 호실적을 달성했다.

☞김윤 삼양그룹 회장, 메타버스에 떴다...김윤 삼양그룹 회장이 메타버스를 이용해 임직원과 '소통 행보'에 나섰다. 삼양홀딩스는 '삼양의 역사와 비전'을 주제로 한 사내 이벤트를 전날 개최했다고 밝혔다.

《부 동 산》

☞LH, 인천영종 등 4곳 공공주택 2320가구 이달 공급한다...지역 거주 무주택 청약가입자 대상 공공분양 2060가구 입주자 모집 영종 공급가 평균 3억8580만원 평택고덕·울산다운선 ‘신희타’만 오산세교2선 임대 260가구 공급

☞악소리 나는 월세…서울 '100만원 이상' 급증...상반기 거래 셋 중 한건 전년동기보다 48% 늘어

"치솟는 전세대출 금리에 수요 늘어 월세 더 오를 듯"

☞이천·군산·강릉…집값 하락세에도 오를 곳은 오른다...이천, 아파트값 상승률 1위 SK하이닉스 공장 증설에 비규제지역으로 인기 끌어...병원 건립·조선소 재가동 등 호재 쏟아진 군산도 방긋

☞용인 지곡동 '반도체·바이오' 산업 메카로...DSD삼호 자회사인 신삼호는 서용인IC 부근 경기 용인시 기흥구 지곡동 일대에서 3개 산업단지 입주 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올해 말 완공 예정인 '지곡 일반산업단지(7만2046㎡)'와 인허가 절차를 진행 중인 '용인 지곡 반도체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16만2791㎡)' '바이오밸리 일반산업단지(15만9427㎡)'가 주인공이다.

《사 회 유 통》

☞폭우에 아파트 외벽까지 떨어져 나가... 차량 덮쳐 '아찔'...115년 만의 폭우에 아파트 외벽까지 떨어져 나갔다.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주민들은 "큰 사고가 날 뻔했다"며 가슴을 쓸어내렸다.

☞'강남 물바다', 담배꽁초가 배수구 막았다고?…얼마나 많길래...흡연족들 쓰레기통 없다며 도로변 하수구에 무단투기 폭우 내리면 토사와 합쳐져 침수 역류 유발 원흉 꼽혀...도심 쓰레기통 확대 의견속 네티즌 "시민의식이 더 중요"

☞5억 페라리도 잠겨…외제차만 역대최대 1500대...내린 폭우로 페라리, 포르쉐 등 수억 원을 호가하는 최고급 외제차도 대거 침수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차량 대부분이 자동차보험의 '자기차량손해' 담보에 가입돼 있어 현재 평가액 기준으로 전체 차량 가격을 보상받을 수 있을 전망이다. 업계는 이번 폭우로 침수 차량에 지급될 보험금만 1000억원이 넘을 것으로 보고 있다.

《국 제》

☞"美전투기 900대 격추, 미중 전쟁 누가 이길까"…시뮬레이션 뜻밖의 결과...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으로 중국과 미국의 갈등이 고조된 가운데 만일 중국과 미국·대만이 전쟁을 치를 경우 누가 이길지에 대한 시뮬레이션 결과가 나와 주목된다...블룸버그통신은 중국의 대만 침공으로 미국이 개입하면서 전쟁이 발발할 경우 미국과 대만이 이기겠지만 막대한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바이든, '中견제' 반도체법 서명…"韓中, 반도체에 수조 투자"...美 반도체 산업발전·기술우위 유지 위해 366조 원 투자...중국 견제 '가드레일' 조항에 "한국 기업 곤란해져" 우려도

☞젤렌스키 "러 침공 시작한 크림반도에서 전쟁 끝내야"...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와 전체 자유 유럽을 상대로 일으킨 전쟁은 크림반도에서 시작됐고 크림반도의 해방으로 끝나야 한다"고 말했다.

☞'57조 적자' 소프트뱅크, 자산매각 속도…"쿠팡도 매각 후보"...최근 분기 기준 최대 손실을 기록한 일본 소프트뱅크그룹이 보유 자산 매각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손정의(일본명 손 마사요시) 회장이 이끄는 소프트뱅크그룹은 2분기 연결 기준으로 3조1천627억엔(약 36조8천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했다고 최근 발표했다.

-

2022년 8월 11일 신문을 통해 알게 된 것 들

1. 다 오르는데 내리는 것도 있다 → ▷연어, 지난 3월 ㎏당 26000원에서 최근 2만원까지 떨어져. 국제가격은 석달전 대비 41%↓ ▷커피 원두 국제가격도 2월보다 13% 하락. 지난해까지만 해도 한 개 2000~2500원하던 ▷아보카도는 1000원 안팎으로 싸졌다.(헤럴드경제)

2. 폭우 때마다 사람 잡는 ‘맨홀 지뢰’ → 서울 상하수용 맨홀 46만 367개... 집중호우 땐 역류하는 수압에 쉽게 열려 보행자 사고당하는 경우 빈번하지만 사고 방지하는 장치 마땅히 없어. 이번 맨홀 실종자 1명은 시신으로 발견, 나머지 한 명은 아직 발견 못해.(세계)▼

3. 일생의 5분의 1은 질병이나 부상의 고통...→ 통계청의 2020년 생명표에 따르면 한국인의 기대수명은 83.5세다. 하지만 건강수명(유병기간 제외 기대수명)은 66.3세로 유병기간이 17년 이나 된다.(한경)

4. 유네스코 세계 지질공원(4곳), 유네스코 세계유산(15곳) → ▣지질공원= ▷제주도, ▷청송군, ▷무등산권, ▷한탄강. ▣세계유산= ▷석굴암과 불국사(1995) ▷종묘(1995) ▷해인사 장경판전(1995) ▷수원화성(1997) ▷창덕궁(1997) ▷경주역사유적지구(2000) ▷고창, 화순, 강화의 고인돌 유적(2002)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2007) ▷조선왕릉(2009) ▷역사마을 안동 하회와 경주 양동(2010) ▷남한산성(2014) ▷백제역사유적지구(2015) ▷한국의 산사(2018) ▷한국의 서원(2019) ▷한국의 갯벌(2021).(헤럴드경제 외)

5. 군가 ‘팔도사나이’ 작곡가 김강섭씨 별세 → 향년 90세. 서울대 음대 작곡과를 졸업한 이후 1961년 KBS 음악단에 입사해 가요무대 등 담당. 작곡가로도 활동. '불나비'(김상국·1965), '코스모스 피어 있는 길'(김상희·1967), '그 얼굴에 햇살을'(이용복·1969)...(아시아경제)

6. 코로나 이후 ‘자살생각률’ 3배 → 복지부, 국민 정신건강실태 조사. 연 1회 조사에서 코로나 이후 2000년 3월부터는 분기별 조사. 지난 2분기(6월) 조사에서 12.7% 기록. 코로나 이전인 2019년(4.6%)과 비교하면 2.5배. 소득 감소·고립 등 문제.(문화)

7. 세계 1위 피자체인 美 도미노피자, 본고장 이탈리아에 진출했다가 굴욕 → 29개 지점 모두 폐쇄. 2015년 진출해 배달서비스와 파인애플 토핑 하와이안 피자로 성공하는 듯 보였으나 코로나로 이탈리아 업체들도 배달 시작하며 경쟁력 잃어. 하와이안 피자 선호도 시들...(문화)

8. 아기들이 밍밍한 엄마 젖을 맛있게 먹는 이유? → 맛을 느끼는 돌기인 미뢰는 신생아 때 가장 많다. 입안 전체에, 심지어 입천장과 목구멍에도 미각 수용체가 분포한다. 그래서 아기들은 어른 입맛에는 밍밍한 분유도 맛나게 먹는다. 대신 쓴맛에는 강한 거부감을 보인다. 미뢰가 줄면서 커피같은 쓴맛도 익힐 수 있게 되는 것이다.(문화)

9. 테슬라 자율주행, 도로위 어린이 식별 못 해 → 미국의 안전단체 던프로젝트(Dawn Project) 안전성 테스트 영상 공개. 3차례 반복 실험에서 모두 마네킹 충돌... ‘안전 입증될 때까지 테슬라 자율주행 기술 금지’ 주장. 이달 초 미 캘리포니아주 차량국은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능이 운전자 보조 장치에 불과한데도 마치 자율주행 제어 기능을 제공하는 것처럼 과장 광고를 했다고 행정고발.(세계)

10. 반지하 거주 인구 → 95.5%가 수도권에 거주. 통계청 ‘2020 인구주택총조사’에 따르면 전체 반지하 가구는 328천 가구, 이중 수도권이 31만 3992가구... 가구당 평균 가구원 수가 2.3명인 것을 고려하면, 약 72만명이 수도권 반지하에 살고 있는 것으로 추정.(헤럴드경제)

https://blog.naver.com/PostList.naver?blogId=lapapolo83&from=postList&categoryNo=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