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여러가지의 칸 ===/*간추린 뉴스

8월 8일 월요일 간추린 아침뉴스입니다. ​​ ​

8월 8일 월요일 간추린 아침뉴스입니다. ​

● 어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10만 5천여 명으로 집계되면서 일요일 발표 기준으로는 17주 만에 가장 많았습니다. 이르면 이번 주가 재유행의 정점이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오늘부터 항체 치료제이지만 백신처럼 예방용으로 쓰이는 '이부실드' 투약이 시작됩니다. 

● 국회에서는 윤희근 경찰총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열립니다. 여야는 이달 초 출범한 경찰국의 위법성 논란과 경찰 중립성 훼손 등을 두고 공방을 벌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박진 외교부 장관은 오늘부터 사흘간 중국 방문을 방문합니다. 박 장관은 칭다오에서 왕이 중국 외교부장을 만나 한중관계를 비롯한 한반도와 지역·국제 문제 등을 논의합니다. 

● 비상대책위원회 전환으로 자동 해임 위기에 놓인 국민의힘 이준석 당 대표가 오는 13일 기자회견을 개최합니다. 이 대표가 공개석상에 나서 입장을 밝히는 것은 지난달 8일 당 중앙윤리위원회로부터 당원권 정지 6개월의 징계를 받은 후 처음입니다. 

● 더불어민주당의 새 지도부를 뽑는 전당대회 전국 순회경선에서 이재명 후보가 가장 높은 득표율을 기록했습니다. 이재명 후보는 제주 순회경선에서 70.48%, 인천에서 75.40%의 득표율을 기록했습니다. 누적 득표율을 보면, 이재명 후보가 74.15%로 가장 높고 박용진 후보는 20.88%로 2위, 강훈식 후보는 4.98%, 3위입니다. 

● 윤석열 대통령이 이번주 내로 박순애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을 교체하는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입학 연령을 만 5세로 낮추는 학제개편안에 이어 외국어고 존치를 두고 혼선을 빚은 것에 대한 경질이라는 분석인데요. 박 부총리는 윤 대통령의 뜻에 따라 내일 국회 교육위원회 출석 전 자진사퇴할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 이스라엘군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간 무력 충돌이 나흘째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이 이란의 지원을 받는 팔레스타인의 무장단체 소탕을 위해 가자 지구를 미사일로 공격하자, 팔레스타인도 로켓포로 반격에 나선 겁니다. 이집트가 대표단을 이스라엘로 급파하는 등 국제 사회가 긴급히 중재에 나섰지만 양측은 아직 공식 확인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 우리 정부가 미국이 주도하는 반도체 공급망 협의체 ‘칩4’의 예비회의에 참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중국이 사실상 자국 견제를 위한 협의체로 보고 민감해하는 만큼 신중한 접근 방안을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우리 입장에선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의 중국 반도체 수출이 전체 60%를 차지하고 핵심 생산공장도 중국에 있습니다. 

● 국민대 교수들이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의 논문 조사와 관련해 위원회 구성과 회의 내용을 공개하라고 학교 측에 촉구했습니다. 앞서 국민대는 지난 1일 김 여사의 논문 4편과 관련해 박사학위 등 3편은 부정행위에 해당하지 않고, 나머지는 검증이 불가능하다고 발표했습니다. 

● 국무조정실이 노동자들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존재하는 해고 제한 규정, 부당노동행위 형사처벌 등을 '덩어리규제'로 규정하고, 완화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해고 사유 확대, 부당노동행위 형사처벌 삭제 등이 들어가 있다는 겁니다. 정부가 '규제혁신'을 내세워 해고 사유 확대 등을 추진할 경우 극심한 사회적 갈등이 우려됩니다. 

● 정부가 내일 주택 공급 대책 발표 때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 완화 방안을 함께 공개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는 재건축 사업으로 얻는 조합원 이익이 3천만 원을 넘을 경우 최대 50%까지 부담금을 매기는 제도인데요. 현행 3천만 원 이하인 초과이익 면제 기준을 1억 원 정도로 상향 조정하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 경기 침체 우려에도 국내 대기업들이 좋은 실적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현대차와 기아가 상반기 역대 가장 많은 친환경차를 수출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상반기보다 각각 22%, 42% 늘었습니다. 두 회사의 상반기 수출량을 합치면 20만 대를 넘어선 건데 올해가 처음입니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분기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 한국개발연구원은 최근 우리 경제는 제조업 부진이 완화되며 완만한 경기 회복세를 지속했으나, 고물가와 대외여건의 악화로 경기 하방 요인이 고조되는 모습이라고 밝혔습니다. 전문가들의 경제 전망도 한층 어두워져 올해 성장률 전망치는 2.4%로 석 달 만에 0.2%포인트 내려갔습니다. 

● 개인투자자들의 자금이 주식 시장에서 빠져나와 채권 시장으로 몰리고 있습니다. 최근 한 달간 장외 채권 시장에서 개인투자자들은 채권을 3조 5천억 원어치 순매수했고요. 반면 같은 기간 주식 시장에서는 1조 원 넘게 순매도했습니다. 금리 상승 시기에 안전자산을 선호하는 이 같은 돈의 흐름은 더욱 뚜렷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 도로 위 흉기로 불리는 화물차 판스프링 낙하 사고를 막기 위해 운전자와 사업자에 대한 처벌이 강화됩니다. 먼저 판스프링 같은 화물적재 고정 도구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 의무가 주어지고, 이를 위반하면 사업자는 사업 일부 정지 같은 제재를 받을 수 있고, 운전자는 2년 이상 화물운전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중상자 이상의 사고가 발생하면 형사 처벌도 받게 됩니다. 

●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크게 올랐던 곡물과 식용유 가격이 지난달 두자릿수로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엔 식량농업기구에 따르면 지난달 곡물 가격지수가 한 달 전에 비해 11.5% 하락했는데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흑해 항만을 통한 곡물 수출 재개에 합의하면서 국제 밀 가격이 크게 떨어진 영향으로 분석됩니다. 

● 수도권 아파트값이 최근 내림세로 바뀐 데 이어 하락 폭도 커지고 있습니다. KB국민은행 자료를 보면, 35개월 연속 상승세를 유지하던 수도권 아파트값은 지난 6월, 3년 만에 하락세로 바뀌었는데요. 지난달에는 하락 폭을 더 키우면서 0.12%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년 1개월 만의 최대 하락 폭입니다. 

● 대표적 K푸드, 라면 상반기 수출액이 또 최대치를 경신했습니다. 지난해보다 20% 늘어난 3억 8천만 달러, 우리 돈 4천9백억 원으로 집계됐는데요. 중국에 가장 많이 팔렸고, 미국, 일본, 대만, 필리핀 순이었습니다. 드라마와 영화 등 K콘텐츠 인기 덕분에 K푸드 수요도 늘어난 탓으로 분석됩니다. 

● 마스크 착용이 일상이 되면서 상대의 말을 알아듣기가 어려워졌죠. 말을 배우는 유치원에선 더 큰 문제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급한대로 투명마스크 지원 계획이 나왔습니다. 투명 마스크 역시 음성 일부를 차단하는 한계가 있지만, 아이들이 입 모양을 보고 발음을 익힐 수 있다는 점에서 일단 교육현장에 적용시켜보겠다는 겁니다. 

● 이번 주말 13일 밤하늘에는 3대 유성우 가운데 하나인 '페르세우스 유성우'가 나타납니다. 시간당 최대 100여 개 정도의 별똥별을 볼 수 있는데, 은하수를 사이에 둔 견우와 직녀별도 함께 감상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밤하늘 머리 위의 은하수를 먼저 찾은 뒤 은하수를 사이에 두고 북쪽과 남쪽의 가장 빛나는 별을 찾으면 됩니다. 북쪽이 직녀별, 남쪽이 견우별입니다. 

● 오늘은 2차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중부지방에 돌풍과 천둥 번개를 동반한 매우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보입니다. 내일까지 수도권과 충청, 강원 등 중부에 최대 300㎜ 이상의 장마급 폭우가 예상됩니다. 중부지방은 더위가 주춤하지만 남부지방은 폭염과 열대야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

☆2022.08.08☆ 주요신문 헤드라인

《경 제》

☞ 'K-콘텐츠의 힘'…상반기 라면 수출액 또 최대치 경신...엔데믹에도 작년보다 20%↑…

"'집콕' 일시효과 아님 방증"

☞ 추석 앞두고 밥상물가 비상…식용유 56%↑·밀가루 36%↑...성수품 가격 줄줄이 올라…

이번주 민생대책 발표

☞ 휘발윳값 1천800원대…유류세 50% 인하 당분간 없을 듯...정부 "현 상황 합리적 가격대"…1천700원대로 더 내려갈 듯...유류세 37% 유지시 8.9조 세수 손실…50% 하면 연간 15조원

☞ 정부, 美에 '칩4 예비회동' 제안...내달 초 만남 추진, 美주도 반도체 공급망 협력에 中 거세게 반발하자 韓 "中 수출규제는 칩4에 담지말자

" 美 설득 나서

☞ 과도한 형벌 개선 나선 정부…공정거래법·상법 규정 완화할 듯...이번주 제도개선 TF 1차 발표, 형사 처벌을 과태료로 전환...수위조절 대상 법령·일정 공개...중대재해법은 고용부서 논의

《금 융》

☞ 금소법 개정 예고…'6개월 시즌제 혜택' 체크카드 없어질까...선불·직불지급수단에 신용카드와 같은 규제 도입 추진...업계 내주 중 반대 의견서 전달 예정…금융위 "의견 수렴해 검토"

☞ 은행권 "새출발기금 빚 90% 탕감, 도덕적해이…50%로 낮춰야"..."10일만 연체해도 밀린 이자 안 받고 금리 깎아줘…고의연체 부추겨"...부실채권 매각 기준에도 불만…"충당금 많이 쌓을수록 헐값에 파는 셈"...은행권 회의서 정부안에 지적 쏟아져…지자체도 반발

☞ "하반기 반등장서 현대車·포스코인터 주목"...실적대비 주가 저평가에 이익 추정치도 상향 기대...반도체株, 업황 고려할 때 이르면 3분기 바닥 찍을듯

☞ 잇단 악재 만난 中 ETF…일주일새 수익률 '뚝'...나홀로 강세 보이던 中 증시, 펠로시 방문·美中리스크 커져...부동산 불안감도 주가 부정적..."당분간 변동성 확대가 불가피"

☞ "작년 계약때로 돌아갈래"…전세대출도 변동금리 더 비싸졌다...변동금리가 고정보다 높아, 금리 인상기 금융 상식 뒤집어

《기 업》

☞ 한국 소비자는 호갱?…레고 가격인상 논란...스피드챔피언007, 3만4900원...美·日보다 8000~9000원 비싸...아이콘즈 일부 제품 가격 혼선...레고 측 "가격 인상 시차 때문"

☞ 고급車의 힘…덜 팔고도 이익은 늘었다...글로벌 차업체 실적 분석, 고수익 차 생산·판매 우선...차 한대 팔 때 평균 영업익 164만원서 340만원으로...수익 적은 차는 감산·단종

☞ 미반환 컵 보증금으로 주식 투자한다?...환경부 산하단체 정관 명기...위험자산 투자 부적절 논란

☞ 스웨덴 전기차 장악한 기아…EV6 첫 톱10·니로EV 전체 1위...'전기차 바로미터' 스웨덴서 기아도 누적 판매 2위 기록중

☞ 시장점유율 밀린 'K-배터리', 원통형·LFP 배터리로 승부수...테슬라 등 원통형 배터리 채택 늘자 원통형 생산라인 증설 박차...국내 3사, 상반기 시장 점유율 하락…LFP 배터리로 새 활로 개척

《부 동 산》

☞ "3억 싼 역세권 아파트 안살래"…50명이나 포기 왜?...갈수록 열기 식는 분양시장...운정3 사전청약 당첨자 중 50명 본청약 무더기 포기..."새 정부 공급확대 예고에 더 입지 좋은 곳 기다려"...10억 줍줍 과천 무순위는 10가구 모집에 7579명 몰려

☞ 베일 벗는 재초환 부담금 개편안…재건축 운명 가른다...정부 막판까지 완화폭 고심…면제 금액 올리고 부과율 조정 9일 발표…결과 따라 재건축 활성화 또는 걸림돌 될 수도

☞ "정말 웃픈 현실"…생애 최초 LTV 80% 확대에도 시큰둥 '문제는 DSR'...치솟은 집값 금리 추가 인상에 따른 경기 침체...LTV 확대하더라도 DSR 규제 여전...서울 아파트 중위가격 10억9291만원, LTV 80% 완화에도 6억원 최고액...DSR 규제 완화 목소리 나오지만, 정부, 부정적"가계부채 관리"

☞ 입주까진 3~5년 걸려…당장 집값 안정 효과는 '글쎄'...거래절벽 시장에 영향은 금리인상기 관망세 지속될 듯...재건축단지에는 호재 기대...건설사들 공급동참 여부 변수

☞ 수도권 150만 가구 풀린다…20만 가구는 청년 원가주택...민간 역세권 고밀개발 유도해...정부 공공주도와 차별화, 초과이익환수제 완화하고 안전진단 심의기준도 손질

《사 회 유 통》

☞ '슈링크플레이션' 덮친 식당가…"단골집도 계란찜 안줘요"...식재료값 폭등에 고육책, 고깃집 상추·횟집 연어 양 줄여...채소 리필서비스 유료로 전환, 더 저렴한 재료로 레시피 바꿔...외식 잦은 직장인은 한숨만

☞ 쥐약 때문에 멸종위기 처한 솔개, 22년 만에 번식 확인...경남 남해·고성 섬에서 둥지와 새끼 발견…2000년 이후 처음

☞ 단체협약에 '고용세습' 등 위법한 채용조항…노동부 시정명령...1천57개 중 63개 위법 확인…민주노총 43개·한국노총 18개...노동장관 "합리적 이유 없는 차별…청년 구직자 좌절케 해"

☞ 어린이 보호구역 40곳에 교통사고 집중…작년 85건, 2명 사망...행안부, 관계기관 합동 현장점검해 개선방안 마련

☞ "판스프링 낙하사고 방지"…화물차 안전조치 의무·단속 강화...위반땐 화물운전 종사자격 취소-중상자 이상 사고시 형사처벌

《국 제》

☞ 중, 한미 동시에 겨냥…서해서 열흘 간 실탄 무력 시위...中, 연일 대만해역 실탄훈련...8월말 한미 연합훈련 겨냥해 서해서도 실사격 훈련 개시

☞ 7월 세계식량가격 큰폭 하락…3월 최고치서 넉달 연속 떨어져...흑해 수출 합의·수요 감소 영향...

글로벌 식량인플레 완화 숨통

☞ 싱가포르, 국제사회 반대에도 사행 집행 계속…"넉달간 10건"...이틀전 마약범 2명 교수형…"올해 집행 건수 13건 넘을 듯"...정부 당국 "치안 유지에 도움" vs 인권단체 

"범죄 억제 입증 안돼"

☞ 방글라, 경제위기 우려 속 유가 50% 인상…곳곳서 시위...정부 "국제 유가 상승으로 인상 불가피"…

물가 부담 더 커질 듯

☞ 가뭄·폭염에 독일 라인강 수위 '뚝'…전력생산도 차질..."2018년 폭염때보다 심해…배로 발전용 석탄 제때 못 실어날라"

-

2022년 8월 8일신문을 통해 알게 된 것 들

1. 달의 자원적 가치 → 달에는 희토류, 우라늄, 헬륨3 등이 풍부하게 매장된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지구에는 거의 없지만 달에는 약 110만t이 존재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헬륨3는 유해 방사능 폐기물 없이 원자력의 5배 이상 효율로 전기 에너지를 만들 수 있다.(중앙선데이)

2. 대 중국 수출마저 3개월 연속 적자 → 1992년 한·중 수교 이후 처음. 그동안 중국시장 점유율 1위였던 ‘수출 한국’.... 2020·2021년 연속 대만에 1위 내줘. 반도체 덕에 위기 상황이 보이지 않는 ‘반도체 착시’를 걷어내고 현실에 냉정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목소리. 소비재에서 화장품 외 경쟁력 있는 제품 안보여.(국민)

3. 4대 식량작물 자급률 변화(1970년-2020년) → ▷쌀 93% → 93% ▷콩 92% →4% ▷옥수수 83% → 4% ▷밀 16% → 1%.(중앙선데이)▼

4. 스위스의 자살 조력 업체 → 이기적인 목적이 아니면 자살을 방조하는 것이 죄가 되지 않는 스위스 형법 때문에 스위스에는 9개의 자살 조력업체가 있다. . 1982년 설립된 스위스 최초, 최대의 자살 조력 업체 ‘엑시트’(EXIT)는 회비를 내는 회원이 14만이 넘는다. 9곳 중 두 곳은 외국인 고객도 받는다. 그 중 한 곳인 ‘디그니타스’에 따르면 1998년부터 2021년까지 이곳을 통해 자살한 외국인은 총 3460명이다.(중앙선데이)

5. 인간수명 → 호모 사피엔스의 자연수명은 38년 정도로 추정한다. 영양 상태와 위생 개선, 현대 의학 덕분에 21세기 평균적인 한국인은 같은 신체 조건으로 구석기 시대 선조보다 50여 년을 더 산다.(중앙선데이. 칼럼 황세희 연세암병원 암지식정보센터 진료교수)

6. 농축수산물 안정될까 → 유엔 식량농업기구(FAO)가 발표 7월 세계식량가격지수 140.9포인트로 지난 달(154.3)에 비해 8.6% 하락. 이는 2008년 10월 이후 13년 8개월 만에 가장 큰 하락폭. 우크라이나 곡물 수출 재개와 미국 생산량 증가 영향 분석.(동아)

7. 휘발유값도 38일째 내림세... 1850원 밑으로 → 7일 오후 3시 기준 전국 평균 1849.36원. 유류세 인하 폭이 37%로 확대 이후 38일째 하락, 올 3월 7일(1828.34원) 이후 최저. 유류세 인하 범위를 50%로 확대한 법률 개정안은 이달 중순경 공포될 예정이지만 당장 적용되지는 않을 듯.(동아)

8. 소상공인·자영업자 채무조정 대책. ‘새출발기금’ 논란 계속 → 은행권더 대출자의 도덕적 해이와 금융기관의 손실 부담 등을 들어 난색 표명. 실무자 회의에서는 이자 감면 최고 90%는 50% 정도로 내려야 한다는 의견. 대상 기준도 더 명확히 해야.(한국)

8. 아파트 층간소음 기준 강화 → 4일부터 짓는 공동주택부터 적용, 기존 58dB, 50dB이던 경량충격음(딱딱하고 가벼운 소리), 중량충격음(둔탁하고 무거운 소리) 기준을 모두 49dB로 통일. 그러나 기존 아파트엔 뾰족한 대책 없어.(한국)

9. ‘새우 껍데기’로 더 단단하고 친환경적인 시멘트 → 미국 워싱턴주립대와 퍼시픽 노스웨스트 국립연구소 등 연구진, 새우 껍데기를 갈아 만든 입자를 시멘트 반죽에 섞어 넣으니 강도 40% 높아져. 자원절감은 물론 시멘트 사용량 줄일수 있어 환경에 도움. 전 세계 온실가스의 5%는 시멘트 생산과정에서 나오는 것이라고.(경향)

10. 김동인 소설 ‘감자’는 소설 ‘고구마’? → 고구마가 우리나라에 처음 전해졌을 때 고구마는 ‘감자’로 불렸다. 김동인의 소설 ‘감자’도 처음 발표한 1925판에는 복녀가 훔친 것이 ‘감자’로 되어 있었지만 1935년 판에서는 ‘감자(고구마)’로 표기해 복녀가 도둑질한 것이 고구마임을 분명히 했다.(경향, 우리말 산책)

https://blog.naver.com/lapapolo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