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지역_서울 경기 및 지방의 종합/⋁경기도 소식 등

'경기도 기록원' 밀렸다…先 사회혁신복합단지

'경기도 기록원' 밀렸다…先 사회혁신복합단지

최인규

승인 2022.08.04 19:43

수정 2022.08.04 20:19

2022.08.05 3면

"옛 도청부지 설계 용역 중단

2년여 준비 백지화 될 수도"

도 관계자 “검토 중, 확정 無”

▲ 수원시 팔달구에 있는 옛 경기도청 모습. /인천일보DB

경기도가 옛 도청부지에 '사회혁신복합단지'를 조성하기 위해 당초 계획인 '경기도기록원' 설립 추진을 전면 중단했다. 도가 2년여째 준비해 온 도기록원 설립이 사실상 백지화될 위기에 놓인셈이다.

4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도는 지난해 8월부터 팔달구에 있는 옛 도청부지에 경기도기록원을 설립하기 위해 추진한 실시설계 용역을 지난달 중단했다. 이어 해당 부지에 사회혁신복합단지를 조성하는 방안을 세우기 위한 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드러났다.

사회혁신복합단지는 스타트업·소셜벤처·사회적 약자·청년·지역공동체·문화예술인 등이 입주해 창업 및 복합문화 생태계를 만드는 게 골자다.

이는 중소기업·스타트업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따뜻한 혁신을 반영하기 위한 김동연 경기지사의 공약 사업 중 하나기도 하다.

현재 도는 내부적으로 사회혁신복합단지를 어느 정도 규모로 조성할지 논의 중인데 논의 결과에 따라 도기록원 설립이 무산될 가능성도 거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도는 이달까지 도기록원 실시설계 용역을 끝내고 올해 하반기쯤 공사에 들어가 2024년 2월쯤 준공할 예정이었다.

다만 이 같은 상황에 진행 중이던 실시설계 용역이 백지화되는 것은 물론 도기록원 설립 자체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도 관계자는 “아직 검토 중이기에 아무것도 확정된 것이 없다”며 “다만 사회혁신복합단지 조성을 어떻게 할지 먼저 보고 있고 도기록원 설립 방안은 이후에 세울 예정이라 어떻게 될진 확신할 수 없다”고 말했다.

앞서 도는 도와 시·군의 주요 기록물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2020년 8월 경기도기록물 설립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같은 해 10월 관련 조례를 제정했다. 지난해 8월부턴 '경기도기록원 설립사업 기본·실시설계 용역'을 진행해왔다.

도기록원은 팔달구 옛 도청부지에 구관(9174㎡), 제1별관(2436㎡), 행정도서관(1260㎡), 가족다문화과동(164㎡) 등 4개동 1만3363㎡를 리모델링해 2024년 7월 개원할 계획이었다.

/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

 

 

경기도기록원 현주소

2007년 법 개정 후 15년여째 '지지부진'

아직도 기본계획 수립 머물러

서울은 19·경남도 18년 개원

▲ 수원시 팔달구에 있는 옛 경기도청 모습. /인천일보DB

광역지방자치단체가 기록물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록원'이 경기도에선 15년여째 설립이 지지부진하다. 전국 최대 광역지자체라는 명색이 무색한 모양새다.

4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지난 2007년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이 개정되면서 광역지자체도 기록원 설립이 가능해졌다. 도는 당시부터 기록원 설립에 대해 논의하고 추진해왔다. 그러나 아직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관련 조례를 제정한 단계에 머물러 있다.

'기록원'은 정부의 국가기록원과 같은 역할을 할 수 있어 현재 도가 운영 중인 '기록관'보단 상위 기관이다.

도 기록관이 도와 도 소속 기관에서 생산한 기록물만 관리가 가능한 것과 달리 기록원은 도 자체적인 자료는 물론 31개 시·군과 공공기관 등이 보관 중인 관련 자료까지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도 기록원이 설립된다면 30년 이상 된 관련 기록물 등도 국가기록원에 의뢰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폐기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이 같은 이유로 서울은 2019년 5월 서울기록원 개원해 시정기록 등을 관리 중이다. 경상남도는 2018년 5월 경상남도기록원을 개원해 공공과 민간기록물 등을 관리하고 있다. 반면 도는 2024년 7월 기록원 개원을 목표로 지난해 8월 실시설계 용역을 추진하며 겨우 첫발을 뗐지만 무산될 위기에 놓였다.

/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

저작권자 © 인천일보-수도권 지역신문 열독률 1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