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제.부동산의 칸 ../*부동산 관련,기고 칼럼 등

올해도 내년도 가장 주목받는 경제 키워드는…'부동산'

올해도 내년도 가장 주목받는 경제 키워드는…'부동산'

입력: 2021.12.30 16:09 / 수정: 2021.12.30 16:09

올해와 함께 내년에도 동남권에서 가장 주목받은 경제 키워드는 ‘부동산’이다./BNK금융그룹 소속 BNK경제연구원 제공.

BNK경제연구원, "신공항, 세계박람회 등 미래 성장동력 될 중장기 과제에 지원 필요"

[더팩트ㅣ부산=조탁만 기자] 올해와 함께 내년에도 동남권에서 가장 주목받은 경제 키워드는 ‘부동산’이다.

정부의 부동산 규제정책 강화, 금리상승 등에도 불구하고 전국적으로 아파트 가격 상승세가 이어지면서 동남권 부동산 시장도 높은 관심을 받은 것이 주요 요인으로 지목됐다.

BNK금융그룹(회장 김지완) 소속 BNK경제연구원은 30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키워드로 되돌아본 2021년 동남권 경제’ 연구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올 한 해 동안 동남권에서 가장 주목받은 경제 키워드는 ‘부동산’에 이어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 등으로 생산차질을 겪은 ‘자동차’로 나타났다.

그 뒤를 코로나19 장기화 영향으로 비대면 활동이 늘어나면서 ‘온라인’이 선정됐다.

글로벌 제조업황 회복 및 소비심리 개선 등으로 지난해 부진에서 벗어나고 있는 ‘중소기업’과 사회적 거리두기 영향으로 수익 급감 등 어려운 상황에 직면한 ‘소상공인’도 연이어 조사됐다.

이밖에 키워드로는 ‘수출’, ‘일자리’, ‘소비’, ‘에너지’, ‘친환경’ 등 순으로 선정됐다.

이번 연구의 키워드는 문자로 된 데이터에서 가치있는 정보를 추출하는 분석기법인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하여 추출되었으며 분석대상은 2021년 1~11월 중 부산, 울산, 경남 주요 지역신문 경제면에 게재된 총 30416건의 기사이다.

내년 동남권 경제 키워드 전망조사에서도 ‘부동산’이 1위를 차지했다. 지역경제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인터뷰 조사에서 42.0%가 지목한 만큼 부동산 시장을 둘러싼 관심은 내년에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위는 ‘메가시티’로 부울경 광역특별연합 합동추진단 출범 등 메가시티 구축이 가시화되고 있어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모습이다.

3위는 국가와 기업경영에 있어 기후변화 대응 필요성 및 지속가능 성장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ESG(환경·사회·지배구조)’가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4위는 동남권 제조업과 숙박·음식점업 등의 고용 회복 여부가 주목되면서 ‘일자리’가 선정됐고 5위는 동남권 수소산업 성장으로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으로 부각되고 있는 ‘수소경제’가 선정됐다.

이와 함께 ‘해운물류’, ‘조선’, ‘금리인상’, ‘신공항’, ‘세계박람회’ 등이 내년도 동남권 경제 10대 이슈 키워드에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BNK경제연구원 정영두 원장은 "지역경제 전문가들이 내년에 주목받을 동남권 경제 이슈를 다양하게 제시했다"며 "신공항, 세계박람회 등 미래 성장동력이 될 중장기 과제에 더욱 많은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hcmedia@tf.co.kr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