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수원특례시의 종합/*수원특례시-홍보 행사 자료 등

2021년 수원시민 창안대회 최우수상은 ‘담배꽁초 투표함’

2021년 수원시민 창안대회 최우수상은 ‘담배꽁초 투표함’

수원시, 18일 비대면 방식으로 결선대회 열고 수상작 5개 선정

고정희 life84940@naver.com

등록 2021.12.19 11:47:06

▲ ‘2021년 수원시민 창안대회’ 포스터

 

▲ 최우수상으로 선정된 ‘담배꽁초 투표함(노은서씨)’

 

▲ 최우수상으로 선정된 ‘담배꽁초 투표함

 

 

[정도일보 고정희 기자] ‘2021년 수원시민 창안대회’에서 담배꽁초를 쓰레기통에 버리도록 유도하는 ‘담배꽁초 투표함’이 최우수상으로 선정됐다.

 

수원시는 18일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활용해 비대면 방식으로 ‘2021년 수원시민 창안대회’ 결선대회를 열고, 수상작 5개를 선정했다.

 

최우수상으로 선정된 노은서씨의 응모작 ‘담배꽁초 투표함’은 담배꽁초 무단 투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투표함 형태의 수거함을 제작·설치하자는 제안이다.

 

담배꽁초 수거함에 흥미를 유발하는 퀴즈를 넣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안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를테면 담배꽁초 투표함에 ‘10억이 생긴다면?’이라는 질문과 ‘부동산’·‘주식’이라는 선택 사항을 써놓는다. 원하는 곳에 담배꽁초를 넣어 투표하면 된다. 투표함은 투명한 플라스틱으로 만들어 투표자들이 투표 현황을 볼 수 있다.

 

결선에는 ‘담배꽁초 투표함’을 비롯해 ‘골목홍보대장(골목홍보대장)’, ‘수원 청소년의 날 제정(이지은)’, ‘우리 아파트 걷기 8색길(건강이 최고)’, ‘소상특급(fun딩나라 5공주) 등 5개 응모작이 진출했다. 결선 진출자들은 지난 11월 21일부터 12월 17일까지 진행한 ‘아이디어 실행’ 활동을 발표했다.

 

수원시는 결선심사(심사위원단 평가) 70%와 온라인 투표(수원시 만민광장) 30%로 수상작을 결정했다.

 

우수상은 ‘골목홍보대장’, 장려상 ‘수원 청소년의 날 제정’, 노력상 ‘우리 아파트 걷기 8색길’, ‘소상특급(배달특급을 활용한 다회용기 활성화)’이 선정됐다.

 

‘골목홍보대장’은 철거 시점이 지나서 방치된 버스정류장 게시판을 수원지역 소상공인을 돕는 홍보 게시판으로 활용하자는 아이디어다. 참가 팀은 아이디어 실행 기간에 버스정류장 20여 개소에 소상공인 홍보물을 부착했다.

 

‘수원 청소년의 날 제정’은 수원 청소년을 위한 기념일을 만들어서 청소년들이 지역사회 복지를 누릴 기회를 제공하자는 제안이다.

 

‘우리 아파트 걷기 8색길’은 수원8색길처럼 아파트별로 주민들이 걷기 운동을 할 수 있는 아파트 8색길을 조성하자는 제안이고, ‘소상특급’은 배달특급 앱을 통해 다회용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자는 아이디어다.

 

수원시는 이번 창안대회 결선에 진출한 아이디어의 실현 가능성을 검토해 정책 수립에 반영할 계획이다.

 

수원시 관계자는 “올해 대회에는 실무부서가 참가자와 실행설계를 함께하는 ‘아이디어 숙성 단계’를 도입해 각 팀의 아이디어가 더 발전할 수 있게 지원했다”며 “민·관의 공동 노력으로 실행시킨 아이디어가 시정에 도입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수원시가 주최하고 수원 YMCA가 주관하는 ‘수원시민 창안대회’는 시민들이 일상에서 느끼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방안과 공익적인 아이디어를 수원시에 제안하고, 수원시 지원을 바탕으로 제안자가 직접 실행하는 프로젝트 형식의 시민참여 대회다.

 

올해 12회째를 맞는 이번 대회에는 지난 9~10월 ‘수원과 나의 삶을 변화시키는 모든 아이디어’를 주제로 한 아이디어 40건이 응모됐다.

 

고정희 의 전체기사 보기

Copyright © jungdoilbo.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