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제.부동산의 칸 ../*아파트.단독.주거포함_종합

3기 신도시 고양 창릉, 부천 대장 밑그림 확정…내년 하반기 사전청약

3기 신도시 고양 창릉, 부천 대장 밑그림 확정…내년 하반기 사전청약

[중앙일보] 입력 2020.08.31 13:35

문병주 기자

1

카카오톡

3기 신도시인 고양 창릉지구와 부천 대장지구의 밑그림인 도시기본구상이 확정됐다.

 


고양 창릉지구 회우수작 조감도. 국토교통부 제공=연합뉴스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두 신도시에 대한 기본구상 및 입체적 도시공간계획 국제공모를 거쳐 도시기본구상을 확정했다고 31일 밝혔다.

고양 창릉지구(813만㎡)는 미국 수퍼마스스튜디오가 참여한 해안건축 컨소시엄이 제시한 계획이, 부천 대장지구(343만㎡)는 네덜란드 KCAP가 참여한 디에이그룹 컨소시엄이 제출한 계획이 뽑혔다.

 

고양 창릉지구는창릉천을 중심으로 11개 생활권을 설정해 개발하는 방식으로 구상됐다. 성사천수변마을, 서오릉 역사문화마을이 대표적이다. 신설되는 고양선과 S-BRT가 만나는 지구 중앙은 복합중심지구로 개발된다. 첫마을 시범단지는 원흥지구 인근에 배치된다. 학교ㆍ공원을 중심으로 친환경 주거단지로 조성한다.

 

부천 대장지구 최우수작 조감도. 국토교통부 제공=연합뉴스

부천 대장지구는 ‘고립된 들판에서 활기찬 도시로’라는 비전 아래 공생, 보행중심, 용도복합, 미래도시, 친환경ㆍ생태, 다양한 경관 등 6가지 방향으로 개발된다. 자족 중심의 그린플랫폼, 교육ㆍ문화 중심의 레이크파크, 공원ㆍ여가 중심의 센트럴파크 등 3개 생활권으로 구성된다. S-BRT 복합환승센터는 입체보행로와 녹지가 조화를 이룬 타워형 랜드마크로 만들기로 했다.

 

이번 국제공모 당선작 선정으로 모든 3기 신도시 도시기본구상이 완료됐다.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인천 계양, 과천 등 지구는 내년 상반기에, 고양 창릉, 부천 대장지구는 내년 말까지 지구계획을 수립하고 본격적인 보상 절차를 진행하게 된다. 보상 공고가 시작된 인천ㆍ하남ㆍ남양주 등 1ㆍ2차 지구는 올해 안에, 고양ㆍ부천 등 3차 지구는 내년 상반기에 보상 공고를 거쳐 보상에 착수한다.

 

내년 하반기부터는 지구계획 등 절차가 완료된 공공분양주택 6만 가구에 대한 사전청약을 실시한다.

 

문병주 기자 moon.byungjoo@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