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지역_서울 경기 및 지방의 종합/※파주(시장).(주변: 김포, 강화, 고양, 부천

정하영 김포시장, 남북 접경지역 교류 위해 평양 방문

정하영 김포시장, 남북 접경지역 교류 위해 평양 방문

  •  표명구·노진균
  •  승인 2018.10.01


개천절 행사 등 10월 하순께

정하영 김포시장
 

정하영 김포시장이 남북 접경지역 간 교류의 물꼬를 트기 위해 평양을 방문한다.

김포시는 개천절 민족공동행사와 남북 문화교류, 부문별 협력사업 협의를 위해 정하영 시장이 오는 10월 하순께 평양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30일 밝혔다.

개천절민족공동행사준비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민족종교협의회와 단군민족평화통일협의회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하나 되어 단군릉에서 만나다’라는 주제로 평양 단군릉에서 남북공동 개천절 민족행사로 거행된다.

이번 방북행사에는 개천절 행사 외에 남북 부문별 협력사업에 대한 토론 및 실무자 협의가 계획돼 있다.

실무자 협의 시 정하영 시장은 조강통일경제특구 조성, 개성시 및 개풍군 관계자와 뱃길 복원과 생태계 조사 등 한강하구 남북 공동활용, 자매결연에 이은 문화교류 등을 북측에 제안할 예정이다.

특히 남북교류의 마중물 역할을 담당할 조강통일경제특구는 조강의 양안인 남한의 김포시 월곶면 조강리와 북한의 개성시 판문군 조강리에 첨단 복합형 국가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조강을 가로지르는 (가칭)조강평화대교를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지난 9월 19일 남북 정상은 회담 후 한강하구와 관련한 합의서를 발표했다. 합의서에는 한강하구의 공동이용, 공동 수로 조사, 민간선박 이용 군사적 보장 등 그동안 김포시가 정부에 요청했던 내용들이 대폭 포함됐다.

시는 남북관계의 부침 속에서도 한강하구 생태·물길조사 등 비정치적, 비군사적 공동사업과 애기봉평화생태공원 등 중립수역의 평화적 이용을 위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특히 정 시장은 민선7기 취임 이후 “김포는 한강하구라는 천혜의 자원을 가지고 있는 도시다. 남북평화시대를 맞아 김포의 미래 동력을 평화문화로 삼아 한반도의 평화문화 중심도시로 자리매김해야 한다”고 강조해 왔다.

이와 관련해 정하영 시장은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3차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에 뒤이어 민간이 모여 개천절의 뜻을 되새기고 교류하게 돼 매우 기쁘다”면서 “첫술에 배가 부를 수는 없겠지만 최대한 공동의 관심사와 협력분야를 논의 하겠다”고 말했다.

표명구·노진균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중부일보(http://www.joongbo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