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수원특례시의 종합/-토론회.심포지엄.보고.자료등

화성 복원은 성곽 안팎 도시 경관을 핵심으로 - 수원화성 완공 220돌 기념 학술대회, 주제 ‘정조대왕의 대업 수원 화성’

화성 복원은 성곽 안팎 도시 경관을 핵심으로 - 수원화성 완공 220돌 기념 학술대회, 주제 ‘정조대왕의 대업 수원 화성’

 

[신한국문화신문=한성훈 기자] 

앞으로 수원화성 복원은 성곽 안팎의 도시관을 어떻게 구상하고 창조할 것인가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수원화성박물관이 17일 수원 팔달구 박물관에서 정조대왕의 대업 수원화성을 주제로 연 학술대회에서 수원화성연구소 이달호 소장은 그동안의 화성 복원은 개별 건축물 복원, 구획 복원으로 진행됐다면, 이제는 성곽 안팎 도시 경관을 핵심으로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도시 경관이란 도로, 건축물 등의 배치를 어떻게 할 것인가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화성 안팎 도시 경관은 중심부 조직, 가로망 조직, 건축물 배치, 공원·유원지 배치 등을 아우르게 된다.

 

수원화성 복원의 회고와 전망을 발표한 이 소장은 전문가들은 무분별한 복원의 위험성을 경고하지만, 화성은 축조에 관한 기본 자료인 화성성역의궤가 있어 거의 완벽하게 복원할 수 있는 특수성이 있음은 물론 원형에 가깝게 복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수원화성박물관 학술대회에서인사말을 하는 염태영 수원시장
▲ 수원화성박물관 학술대회에서인사말을 하는 염태영 수원시장
 

 

 

 

그리고 이 소장은 이어 각종 표석의 원본은 박물관으로 옮겨 원형을 보존하고 그 자리에는 복제품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문화유산은 제자리에 있어야 한다는 원칙 때문에 축만제와 같은 표석이 훼손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수원화성 완공 220돌을 기념해 열린 이날 학술대회는 염태영 수원시장의 인사말, 옥영정(한국중앙연구원)이은주(안동대학교) 교수한동수(한양대학교) 교수 이달호 소장의 발표로 이어졌다.

 

화성도(화성 성곽 전체가 묘사된 그림 통칭)를 통해 본 도시 공간의 인식과 표현을 발표한 한동수 교수는 화성과 관련된 다양한 형식의 성시도(城市圖)는 화성을 중심으로 전개된 일련의 정치, 사회적 움직임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면서 화성에서 벌어진 일련의 활동을 다이어그램화(기호, , 점 등을 이용해 설명하는 그림)한 성시도를 제작하고 보급해 의도를 알리고 목적을 달성하는 수단으로 삼은 것은 다른 도시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던 매우 독특한 통치 방식이라고 말했다.

 

화성성역의궤와 한글본 뎡니의궤비교 연구를 발표한 옥영정 교수는 정조는 어머니 혜경궁 홍씨가 화성성역의궤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글본 의궤를 편집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화성성역의궤는 세밀한 기록이 과감하게 생략되거나 요약됐지만, 한글의궤는 그렇지 않다.”고 설명했다.

 

화성성역의궤1794(정조 18) 1월부터 17969월까지 공사가 진행된 수원화성의 축조 경위, 제도 등을 담은 책이다. 뎡니의궤는 한문으로 쓰인 대부분 의궤와 달리 한글로 작성됐다. 병진년(1796), 정사년(1797) 원행(園幸)과 화성성역(1793~1797), 혜경궁 홍씨 탄신 경하 잔치(1796~1797) 등이 기술됐다.

 

이은주 교수는 서장대성조도를 통해 본 정조대의 군사 훈련 복식을 발표, 1795년 정조가 군사들을 이끌고 화성행궁 서장대에서 훈련하는 모습을 그린 서장대성조도에 표현된 당시 군사 훈련 복식을 분석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수원시는 지난 20년 동안 수원화성을 복원하고, 화성 주변을 성역화하는 일을 하고 있다.”면서 화성을 복원하면서 무형의 자산을 만들고 미흡한 부분은 고쳐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Copyright @2013 신한국문화신문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