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수원특례시의 종합/-토론회.심포지엄.보고.자료등

수원 자치분권토론회 "지방정부로 재정·인력 동시에 이양해야"

수원 자치분권토론회 "지방정부로 재정·인력 동시에 이양해야"
    기사등록 일시 [2016-07-19

 

 

 

 

【수원=뉴시스】김경호 기자= 지방분권을 활성화하려면 중앙정부의 기능을 지방정부로 이양할 때 재정과 인력을 동시에 이양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경기 수원시는 19일 수원문화재단 영상실에서 '기로에 선 지방자치, 활성화의 길을 찾는다'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열었다. 

이번 토론회는 오는 9월 24일과 25일 이틀동안 수원에서 열릴 '2016 대한민국 정책컨벤션&페스티벌'의 사전 토론회 성격으로, 행사 조직위원회와 수원시가 공동 주최하고 거버넌스센터 지방의정연구회, 지방분권개헌국민행동, 지방분권 전국연대 공동 주관으로 열렸다.

이날 토론회에는 염태영 수원시장을 비롯해 염상훈 수원시의회 부의장, 이형용 조직위원장, 박호근 거버넌스센터 지방의정연구회 공동회장, 관계 공무원 및 일반 시민 등 70여명이 참석했다.

토론회 좌장에는 김영래 아주대학교 교수가, 발제는 박재율 균형발전지방분권전국연대 공동대표와 소순창 건국대학교 교수가 맡았다. 오완석 경기도의회 운영위원장, 전진숙 광주광역시의원 등 7명이 패널로 나서 자치분권 발전과 주체 역량의 강화 방안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기도 했다. 

소순창 교수는 '지방자치 20년 평가와 과제'라는 발제문을 통해 새로운 분권형 선진국가의 건설을 제안했다. 소 교수는 지난 1991년부터 지금까지의 지방자치와 지방분권에 대해 "기존의 분권운동은 대중 요법적이고 소극적·수동적이며 중앙정치에 예속돼 지역간의 연대가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소 교수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주민의 실리를 위한 미래지향적인 지방분권운동과 함께 지방정치 활성화를 위한 운동도 병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방분권 활성화를 위해 중앙정부의 기능을 지방으로 이양할 경우 기능, 재정과 인력을 동시에 지방으로 이양해야 하며 지방의 목소리를 충분히 반영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재율 지방분권전국연대 대표는 "민간 차원에서 전국적으로 시민 사회단체들이 결집해 학계 인사들과 함께 지방분권 운동을 전개하는 곳은 우리나라가 유일하다"며 "시민운동의 역동성을 가지고 있지만 정부와 정치권의 중·장기적인 계획과 비전이 체계화돼 있지 않고 실천동력이 미약하다"고 지적했다.

박 대표는 "지자체와 지방의회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기존 정당 구조로부터 자유로운 지방분권 운동을 추진하고 주도해 나가기 위해 기초지방선거에서 정당 공천제를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내년 대선 때 지방분권개헌을 위해 국민투표를 실시하거나 대선 후보자가 새정부 출범 초기 지방분권개헌을 확정하기 위해 국회 및 시민사회와 3자 협약을 체결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지방재정 개편안을 둘러싼 중앙과 지방자치단체간의 갈등에서 재정분권, 나아가 지방분권을 인식하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 다른 지자체 전국투어, 500인 원탁토론 등을 통해 자치분권형 개헌을 포함한 자치분권 강화 방안에 대한 시민 공감대를 형성하고 전국적인 지지를 넓혀 나가겠다"고 했다. 

kgh@newsis.com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